(기고)추운 겨울 건강하게! 겨울철 건강관리는 이렇게...
상태바
(기고)추운 겨울 건강하게! 겨울철 건강관리는 이렇게...
  • 양희숙
  • 승인 2016.12.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희숙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주무관

양희숙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주무관
겨울철에는 추위 때문에 외출하기 어려워 실내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해마다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독감! 올해에는 독감이 빠르게 유행하면서 평년보다 한 달 일찍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들어 보건소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을 보면 마스크를 착용하신 분들이 눈에 많이 띄고, 독감예방접종 문의전화 및 독감검사 관련 문의 전화도 부쩍 많아졌다. 내 아이 역시 어제 학교 담임선생님으로부터 독감이 의심된다며 병원 진료를 받아보라는 전화를 받았다. 다행히 독감이 아닌 감기가 심하게 온 것 같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안도의 숨을 내쉬었다.

추운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여 우리 모두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냈으면 좋겠다.

1-2시간마다 실내 공기 환기시키기.
겨울철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1~2시간마다 공기를 환기시켜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자.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가 건조해지고 이로 인하여 우리 몸 호흡기의 일차방어 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도 마르게 되어 바이러스 오염 물질을 방어하는 힘이 떨어진다.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1.5리터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외출 후 손을 씻자.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 중 첫 번째로 호흡기 감염에 걸린 사람의 손에서 책상이나 문의 손잡이 등에 옮겨져 있다가 그걸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진다. 그 손에 의해 다시 코나 입의 점막을 통해 감염되므로 겨울철 폐 건강을 위해 외출하고 돌아와서 혹은 틈틈이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의 균형을 유지하자.
우리 몸은 겨울철 갑작스런 한파가 올 경우 추위로부터 몸의 균형을 지키는데 상담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겨울철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생활 역시 몸의 면역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