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1월은 등록면허세(면허분) 납부의 달!
상태바
(기고)1월은 등록면허세(면허분) 납부의 달!
  • 이승훈
  • 승인 2017.01.0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훈 성산읍장

이승훈 성산읍장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잘 마무리되고 정유(丁酉)년 새해가 밝았다. 이따금 새해가 되면 새로운 계획과 목표로 자신감이 생기고 의욕 또한 충만해질 것이다.

12월 자동차세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1월 등록면허세(면허분) 납부의 달이 다시금 찾아 왔다. “무슨 세금이 이렇게나 많아?” 라고 불편해할 분들도 적잖이 있을 것이다. 세금 종류에 따른 정기 납부 월(月)을 사전에 인지하고 준비해둔다면 세금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은 해소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등록면허세는(면허분) 매년 1월1일 현재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아니하거나 그 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면허가 있는 자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이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음식점 허가 관련 면허세를,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하고 있는 통신판매업자는 통신판매업 관련 면허세를, 총기를 소유하고 있는 자는 총기 관련 면허세 등 다양한 면허의 허가여부에 따라서 면허세를 납부하는 것이다. 현재 등록면허세는 동지역, 읍면지역 별로, 1종~5종까지 4,500원~45,000원까지 부과되고 있다. 다양한 면허의 허가 여부에 따라 면허세의 종류와 금액이 결정되게 되는 것이다.

등록면허세와 관련한 가장 잦은 문의는 세무서에 사업자 폐업신고를 하고 현재 영업을 하고 있지 않음에도 왜 면허세는 매년 부과되는 지에 관한 부분이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세무서 폐업신고 여부에 따라 면허세 부과 여부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세무서에 폐업을 신고했다 하더라도 해당 면허를 허가 받은 부서에 반납 해야만 등록면허세(면허분)가 부과 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항을 잘 체크하여 세금이 부과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우리 읍에서는 1월 중순부터 등록면허세(면허분) 정기분 납부기간을 운영한다. 지방세 납부 ARS (☎1899-0341)을 이용하여 신용카드, 휴대폰소액결제, 은행계좌 즉시 출납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또는 신용카드 포인트(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로를 이용한 납부 등 민원인들의 편리한 세금납부를 위하여 다양한 결제수단을 운영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