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등 7개 부처 민원처리기간 100% 준수
상태바
문화부 등 7개 부처 민원처리기간 100% 준수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2.17 0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신문고 접수 민원 준수율 평균 99.3%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7개 중앙부처가 민원처리기간을 100% 준수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4분기 38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부민원 처리 창구인 국민신문고(epeople.go.kr)에 접수된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을 점검한 결과 평균 99.3%의 높은 준수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분기 대비 0.2%P 향상된 수치라고 권익위는 설명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와 통계청, 법제처, 중소기업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지식경제부는 민원 처리기간을 100% 지킨 것으로 집계돼 ‘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권익위는 부처의 민원처리실태 평가시 민원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중요한 지표로 선정해 주기적으로 모니터 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들을 대상으로 민원처리기간 준수 당위성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권익위 발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준수율이 100%였던 관세청과 98%였던 금융위원회의 4분기 준수율이 96%인 최하위권으로 전락해 ‘매우 우수’기관수는 오히려 감소했다.

이는 각 기관의 관심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국민권익위는 “민원처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며 각 부처에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민원업무 중요성 인식 부족, 현안업무 추진으로 인한 민원처리 지연, 국민신문고 시스템 사용법 미숙 등이 미흡(하락)기관의 부진원인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중앙행정기관 민원처리의 중재기관으로서 준수율 향상을 위해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수시로 컨설팅 수요를 파악해 기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각 기관이 자체적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출처=국민권익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