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강정문제는 끝을 향해 가야한다”
상태바
“이제 강정문제는 끝을 향해 가야한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2.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정화 의원, ‘대선 공약은 강정문제 해결하는 것’주문

현정화 의원
현정화 의원(바른정당, 대천.중문.예래동)은 16일 제3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는 말처럼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은 곳이 있다”면서 “바로 해군기지가 들어선 강정”이라고 말했다.

현 의원은 “지난 2007년 4월부터 시작됐으니 무려 10년 동안 지속되고 있다”면서 “요즘처럼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강산이 한 번만 변했겠습니까?오죽하면 제주사회에서 도민통합의 최우선 화두는 ‘강정’이라는 말이 나오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께서도 도지사 후보시절부터 이러한 저간의 사정을 잘 알고 있었다”며 “그래서 ‘주민이 주도하는 진상조사를 실시’하겠노라고 공약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군의 군관사 건립이나 해군기지 공사는 강행됐고, 이로 인해 공약은 여지없이 무산되고 말았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해군의 구상권 청구로 인해 주민들이 겪어야 할 고통은 지금 극에 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상 대대로 살아왔고, 현재 자신들이 살고 있으며, 앞으로 후손들이 살아갈 땅을 사랑하며 지키려 했던 것이 그토록 큰 잘못이란 말이냐”면서 “그 사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준공되어 군사기지로서 또 관광미항으로서 역할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어찌 보면 정부의 입장에서는 강정에서, 또 제주에서 얻을 것은 다 얻었다고 생각한다”며 “구상권 청구를 통해 공사를 담당했던 기업의 손을 들어주기도 했다. 그런데, 주민의 입장에서 보면 잃은 것만 있고, 얻은 것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동네 이웃처럼 서로 수눌며 지내오던 강정주민들은 토지가 수용당하고 생업을 포기해야 하는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 친인척과 친구 사이에도 극심한 대립과 갈등으로 마을 공동체에 심각한 훼손을 가져왔다”며 “이러한 지경에 이르기까지 수수방관하거나 오히려 정부의 편에 서서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한 행정이 잘못해도 너무나 큰 잘못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현 의원은 “이제는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생각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며, 우선 구상권 철회를 위해 원희룡 지사님이 선두에 서고 전 도민과 함께 나서서 풀어 줘야 한다”며 “공식・비공식 차원의 갈등 프로세스를 작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또 “지사께서 마을 주민들과 직접 만나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실랑이도 있을 수 있고, 비난의 목소리도 나오겠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다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사회협약위원회에 요청해 갈등관리방안을 모색해달라는 요청을 할 필요도 있다”며 “대통령 탄핵이 조기 대선정국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우리 제주의 가장 우선적인 대선 공약은 강정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현 의원은 “얼어붙은 대동강의 얼음이 생동하는 봄의 기운을 얻어 녹아내리고 온갖 생명의 싹을 틔우는 물로 흐르듯 강정 문제 역시 원만한 해결의 종지부를 찍고 지역주민과 도민들 모두가 화합할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