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복리, “주민들이 죽든가 행정이 죽든가”
상태바
동복리, “주민들이 죽든가 행정이 죽든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2.28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강행 시 강정사태 참고하라’ 경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부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조성될 동복리 주민들이 "인근에 있는 양돈장 이설 전에는 절대로 공사를 할 수 없다"고 천명하고 나서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 사업은 구좌읍 동복리 산 56번지 일대 25만7000㎡ 부지에 하루 500t의 쓰레기를 태울 수 있는 광역 소각시설과 77년을 사용할 수 있는 200만㎥ 규모의 매립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034억원으로 매립장은 2018년 5월, 소각장은 2019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했다.

제주도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시 인근에 조성된 양돈장 이전을 약속받고, 동복리 주민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유치를 결심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현재까지 양돈장 이전은 못한 상태로, 제주도 관계자는 “양돈장에서가 이설 비용을 터무니없이 요구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제주도는 양돈장 이설에 드는 비용을 마을지원사업에 지원하고, 양돈장에 대해서는 악취특구(?)로 지정 악취가 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동복리는 28일 오전10시  마을회관에서 제주도 제안에 대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기로 했으나 행정에서 약속한 양돈장 이설이 먼저라면서 총회는 파행을 겪었다.

그러나 제주도는 양돈장을 이설하지 않더라도 공사를 강행하겠다고 밝혀 마을주민들은 “공사할 수 있으면 하라면서 제2의 강정사태가 재현될 것”이라면서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하면 행정에서가 양돈장을 이설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왜 우리가 회의결과를 제주도에 알려야 되느냐”면서 “잘못되도 한참 잘못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양돈장 이설 전에 제주도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공사 시에는 온몸을 불사하고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면서 “제2의 강정사태가 일어날지 모르겠다”고 경고했다.

주민들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시에는 주민들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해놓고서 이제 와서는 안면몰수 하고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행태는 앞으로도 현안사항이 발생하면 행정에서는 당시에만 사탕발림으로 주민들을 설득시킨 후 향후에는 이 같은 행태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오는 3월2일 공사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사가 시작되면 주민들이 죽든가 행정이 죽든가 어느 한 쪽이 사단이 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