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성장 가속화, 민관이 대응책 논의
상태바
제주경제성장 가속화, 민관이 대응책 논의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2.2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경제정책협의회 첫 회의 개최, 물가안정과 경제성장 논의

제주도의 경제를 견인하게 될 첫 민관 경제정책협의회가 열려 경제상황 변화에 따른 다각도의 협력방안 등이 모색됐다.


28일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는 11시 김부일 환경경제부지사 주재로 첫 회의를 개최하고 도내 경제관련 기관․단체간 네트워크를 구축, 제주지역 경제성장과 발전방향, 경제상황변화에 대응 위해 협력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물가안정과 경제성장 역량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물가안정 대응노력 등 정책제언과 관련, 하천수 한국은행 제주본부 경제조사팀장은 "올 1월 중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4.5% 상승과 생활물가 5.4% 상승에 이어 앞으로 서비스 가격은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안정 전망되나, 농축산물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의 가격인상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제주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를 위해서는 서비스 요금 안정화, 수급안정을 위한 효율적 유통시스템 구축, 에너지 의존도 완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도서지역 특성에 의한 물가안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또한 신경인 제주 YWCA 회장은 "제주지역 물가변동 특징을 유류가격 인상과 교육비 증가로 인한 교육물가 상승, 상대적인 서비스 가격의 안정에 있다"고 밝히고 지난 24일 현재, 휘발유 가격은 제주이 1879.46원/ℓ으로 서울(1919.84원/ℓ)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에서 가장 높고, 항공기 유류할증료 인상도 우려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소비자단체에서는 지방공공요금 등 적정한 요금이 책정되도록 소비자 의견 (물가정책에)반영과 업소 및 품목별 가격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자율물가 견제능력을 제고하면서, 소비자단체간 네트워크를 형성, 물가안정을 위한 과제공유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제주지역 경제성장 역량 강화방안과 관련해서 고태호 제주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1990년 이후 제주지역 경제의 낮은 성장률의 주원인은 감귤 및 관광산업 등 기반산업 침체와 산업간 연관관계 미약, 지역외 소득 유출구조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제주지역 경제성장 역량강화를 위한 경제정책 방향 및 정책방향별 swot 분석결과 설명과 민선 5기 공약사항 위주로 과제를 선정,제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5대분야 27개시책 80개과제에 대한 경제정책방향과 과제가 선정되기도 했는데 아울러, 분야별 정책효과를 발휘한다면, 경제성장률 6%를 달성하고 도민 삶의 질이 나아지는 제주경제발전의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는 과제가 발표되기도 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는 지금까지 경제현안 및 신경제 혁명 등 경제상황 관리를 비상 경제대책상황실, 경제관리 대책본부 등에서 비연속적 산발적으로 관리함으로 인해 정책추진 실효성이 미흡한 것으로 판단하고 앞으로는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 협의회 조례(개정 ‘11. 1월) 규정에 의거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를 상설 협의회로 운영키로 결정했다.


도는 이 상설협의회는 제주지역 경제성장 역량강화 방안과 위기관리를 체계화하기 위한 경제 정책 관련 최고 협의․조정 기구로서 제주 경제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는 제주지역 경제성장 역량강화 방안에 대한 부서별 과제 추진상황 보고와 함께 기관별로 제주지역경제 발전방안에 대한 협력 강화와 경제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경제 현안 등 정책토론 중심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근 지역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제안정과 지속성장을 위해 모든 경제주체들의 함께 노력하는 모습이 중요한 만큼, 민관 협력 분위기 조성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나가기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