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건설업계 ‘관피아’ ,뿌리 뽑히나..”
상태바
“제주 건설업계 ‘관피아’ ,뿌리 뽑히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3.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부실시공 논란 건설업체 압수수색
퇴직 국장 및 과장출신 직간접적 관여 의혹

논란을 빚은 한천 한북교 교량공사
검찰이 지방하천 부실사공 논란을 빚은 업체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들 업체에는 전직 행정시 국장 출신과 과장 출신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제주지검은 최근 제주시내 모 건설업체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합성형라멘거더 특허공법으로 제작된 일부 교량에서 용솟음 현상 등 하자가 발생한 사건과 관련해 계약관계와 자재 납품 현황 등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멘거더 특허공법은 받침대 없애거나 줄여 하천 상반에 구조물을 설치하고 위에 아스콘을 덮는 방식이다. 상부구조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특허 방식이 달라진다.

제주도는 태풍이나 폭우에 따른 하천 범람을 막기위해 하천 중간에 받침대가 없는 라멘거더 특허공법의 교량을 20여곳 이상 설치했다.

특히 부실시공 논란에 언론에 부각된 제주시 한천 한북교 교량의 경우 제주시가 2014년 6월 모 업체와 22억원에 건설 계약을 맺었다.

이 업체도 합성형라멘거더 특허공법을 제시했다.

문제는 하천 교량공사에 참여한 일부 업체의 경우 제주시 관련부서 출신 퇴직 공무원들이 임원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관피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서 공직자 출신 건설업자의 자택과 휴대전화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수사 초기단계로 수사상황을 함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행정시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골이 깊은 부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