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관리 조례 허점 노린 부동산 개발 '제동'
상태바
농지관리 조례 허점 노린 부동산 개발 '제동'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4.0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건설업자 대지조성사업계획 승인 불가처분 취소소송 기각

제주지방법원 행정부(재판장 김진영 부장판사)는 A주식회사가 제주시를 상대로 제기한 대지조성사업계획승인불가처분 취소소송에서 A사의 청구를 기각했다고 6일 밝혔다.

A사는 지난해 7월 제주시에 구좌읍 송당리 마을 인근의 한 토지에 대해 단독주택 용지 및 진입도로 조성에 대한 대지조성사업계획승인 신청을 했다.

제주시는 '해당 부지 중 진입로 부분 토지의 일부가 농업경영을 목적으로 취득한 후 1년 이상 자경하지 않은 농지로, A사가 소유자로부터 사용승낙을 받고 전용허가를 신청한 것은 심사기준에 부적합하다'며 신청을 승인하지 않았다.

현행 주택법과 주택건설기준 등에 비춰보면 해당 주택 부지에는 폭 6m 이상의 진입도로가 설치돼야 하는데, 진입로 부지의 일부가 전용이 불가능함에 따라 사업계획을 승인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대해 A사는 △제주도 농지관리 조례'를 근거로 불승인한 처분은 법적인 근거가 없다 △농지관리 조례가 위임입법의 한계를 일탈해 위법하다 △소유자가 취득한지 2개월 만에 사용승낙을 받아 신청한 것이기 때문에 조례 적용대상이라 볼 수 없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법령 규정의 입법 목적과 규정 내용, 규정의 체계, 다른 규정과의 관계 등을 종합해 살펴 볼 때 조례의 규정 이 위임입법의 한계를 일탈했다고 보기 어려운 점 △농지의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 등을 위한 조례의 취지를 살펴보면 적용여부가 달라질 수 없다고 볼수 없는 점 △A사가 해당 토지만이 아니라 일대 대규모 주택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해당 토지전용을 허가해 주면 농지잠식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기각 사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