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가지질공원 재인증 성공
상태바
제주도 국가지질공원 재인증 성공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4.1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처음 국가지질공원 재인증

 

제주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는 지난 18일 열린 제16차 국가지질공원위원회에서 제주도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재인증됐다고 19일 밝혔다.

국가지질공원은 자연공원법 제36조의4에 따라 지질공원에 대해 4년마다 관리·운영 현황을 조사·점검하여 인증 취소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이번에 제주도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가지질공원 재인증에 성공했다.

제주도 지질공원은 2012년 12월 울릉도·독도 지질공원과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으며, 4년이 지난 2016년 재인증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현장실사를 받은바 있다.

이번 재인증을 위해 제주도는 지질공원 대표명소를 10개에서 12개로 확대, 지질명소에 탐방안내소를 설치하는 등 탐방인프라를 정비하고, 지속적으로 지질공원 해설사를 양성하여 배치해 오고 있다.

또한, 지질공원 활성화를 위해 수월봉 지질공원 트레일을 2011년부터 매년 개최해 왔는데, 탐방객이 거의 없던 마을이 지난해 기준 33만명이 방문하는 등 관광지로 변모했다.

제주도 지질공원의 성공적인 활용과 운영관리 사례는 유네스코 지질공원 안내자료에 소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연구논문으로 발표되기도 했다.

 

유네스코 지질공원 전문가들은 세계지질공원 총회에서 여러차례 제주도 지질공원의 활성화 사례를 소개하기도 하였으며, 대한지질학회지 및 국제 연구 논문으로 출판되기도 했다.

도는 이번 국가지질공원 재인증 성공으로 2018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는 2010년 최초 세계지질공원 인증이후 2014년에 성공적으로 재인증을 마친바 있고, 오는 2018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앞두고 있다.

이번 국가지질공원 재인증 과정을 통해 정리된 보고서와 전문가 자문내용 등은 내년에 있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이 기본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홍두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국가지질공원 재인증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내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유네스코 3관왕의 위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