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 주행거리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나
상태바
전기자전거 주행거리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나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4.2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제품은 브레이크 레버 불량

 

전기자전거의 1회 충전 후 주행 거리가 제품별로 최대 1.9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브레이크 레버가 반대로 장착돼 있고, 표시사항도 미흡했다.

24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7종의 전기자전거를 대상으로 주행 거리,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 배터리 안전성, 차체 품질, 겉모양 · 구조 등 주요 품질을 시험 · 평가, 그 결과를 발표했다.

1회 충전 후 주행 거리는 제품 간에 페달 보조 방식이 최대 약 1.9배, 스로틀 방식이 최대 약 1.6배 차이났다.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제품이 111km를 주행해 7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다. ‘게이트비젼(YUNBIKE C1)’ 제품의 주행 거리는 60km로, 제품 간 최대 약 1.9배 차이를 보였다.

스로틀 방식 주행 거리에서는 ‘알톤스포츠(CITY)’ 제품이 42km를 주행해 5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다. ‘게이트비젼(YUNBIKE C1)’ 제품은 27km 주행해 상대적으로 가장 짧아 제품 간 최대 약 1.6배 차이를 보였다.

‘게이트비젼(YUNBIKE C1)’, ‘삼천리자전거(24 팬텀 CITY, 26 팬텀 EX)’, ‘알톤스포츠(CITY)’,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등 5개 제품은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 기능을 모두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주행 속도, 거리, 시간 표시 기능이 없었고, ‘전자조달연구원(biro CLASSIC)’은 스로틀 잠금 기능이 없었다.

한편, 전기자전거는 안전 기준에 따라 앞 브레이크는 핸들의 왼쪽, 뒤 브레이크는 오른쪽에 배치하도록 되어 있다.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앞 · 뒤 브레이크 레버가 반대로 장착되어 있었다.

해당 업체는 브레이크 레버 위치를 수정하고, 이미 판매된 제품은 개별 통보하여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게이트비젼(YUNBIKE C1)’, ‘벨로스타(폴딩스타S)’, ‘앰아이피테크(APOLLO MARS M3)’ 등 3개 제품은 안전 확인과 안전 인증 번호, 제조년월, 판매자명, 모델명 등을 표시하지 않았다. ‘벨로스타(폴딩스타S)’는 배터리 용량을 잘 못 표기하기도 했다.

해당 3개 업체에서는 한국소비자원에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회신했다.

배터리 고온 변형, 과충전, 외부 합선 등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이 안전 기준을 충족했다. 자전거 차체 피로 · 내구성, 제동 성능 등 품질에서도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한편 전기자전거의 자세한 가격·품질 비교 정보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비교공감’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