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문화공원, ‘제주 궤’, ‘제주옹기 2집’ 도록 발간
상태바
돌문화공원, ‘제주 궤’, ‘제주옹기 2집’ 도록 발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6.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소장 한정운)는 제주인들의 삶의 지혜와 문화적 가치를 가진 옹기류와 궤 사진을 담은 ‘제주 궤’와 ‘제주옹기 2집’도록을 발간한다.

이번에 발간될 도록은 구(舊) 탐라목석원 백운철 원장이 기증한 자료로써 80여점의 제주 궤와 제주 옹기를 선별하여 제작함으로써 제주의 귀중한 향토문화와 자료를 기록물로 보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번 기증자료 도록은 제주에서 예로부터 곡식, 의복, 그릇, 제기, 책 등을 보관하는 제주전통 가구인 궤(櫃)를 제주인의 오랜 역사와 삶이 담겨 있는 소중한 문화자원으로써 책으로 기록하게 된다.

또한 2016년에 발간한 ‘옹기를 담은 제주옹기 1집’에 이어서, 돌문화공원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독특한 문양(文樣)과 형태학적 미(美)가 뛰어난 옹기 자료가 ‘제주옹기 2집’으로 제작된다.

이번 제주 민속품 도록 제작에는 문화유산을 보전하면서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으며, 이번 도록 발간으로 제주인의 독창적인 예술성을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제주 궤 및 옹기 도록은 국가기록원 등 타 지역 박물관, 공공도서관에 자료로 배포하며, 도내 유관기관에 무상 배포해 지역 홍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정운 돌문화공원관리소장은 “이번 도록 발간으로 도민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우리 선조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착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하며, 관련 학계에서도 제주 민속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진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