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평화의 섬은 윈-윈 할 수 없다"
상태바
"해군기지-평화의 섬은 윈-윈 할 수 없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3.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강정마을회 우근민 지사에 공개질의 회견 가져

 

강정마을회는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는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은 양립불가능 하기 때문에 해군기지 수용은 당장 철회해야 한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해군기지 강정마을 수용선언을 철회할 것을 강력 촉구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한 마을주민들은 21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우근민 지사에 대해 해군기지 철회 등을 강력 촉구하는 공개질의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25일까지 이에 대해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마을회는 △반 평화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 가능한지 여부 △해군기지-평화의 섬이 양립 가능하다고 본다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 △해군기지-평화의 섬이 양립불가능하다고 본다면 수용선언 철회할 것인지 여부 등 3가지를 공개 질의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지금처럼 불법적인 폭력을 앞세우고, 강정주민들의 평화를 깨부수며 들어오는 해군기지는 결코 평화의 섬과 양립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이에 따라 해군기지 강정마을 수용선언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은 주민동의 없이는 해군기지를 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결국 불법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는 강정주민들과 제주도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신용인 제주대 로스쿨교수는 "우 지사는 정당성 없는 해군기지 수용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에 따른 도의회의 취소 결의가 통과돼 공사를 강행할 경우 위헌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의회의 공사중단 요청을 일언지하에 묵살했다'고 지적한 강 회장은 "이는 제주도민 전체의 의사를 무시하는 오만방자한 행위로 도민의 가슴에 4.3과 같은 씻을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주는 행태“라며 비난했다.

특히 "국가안보를 위해 건설되는 해군기지라고는 하지만 기만과 분열술책으로 주민을 갈등 속으로 몰아놓고 불법과 탈법으로 진행되는 해군기지는 평화의 섬 제주에 결코 양립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 회장은 또 "우근민 도지사는 취임당시 모두가 승리할 수 있는 윈-윈 해법을 가지고 있다고 공언했다“면서 "이제 우 지사는 도민과 강정주민에게 책임 있는 답변을 해야한다”며 이번 공개질의서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제주대학교 신용인 로스쿨 교수는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는 평화의 섬과 양립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우 지사는 정당성 없는 해군기지 선언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우 지사가 수용선언을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모든 법적인, 제도적인 방법을 동원,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우 지사에게 전달된 공개질의서(김영주 비서실장이 받고 있다)


이날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 마을주민들은 기자회견 후 우근민 제주도지사 집무실을 방문, 공개질의서를 김영주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내일(22일)부터 서귀포시장을 비롯하여 도내 국회의원 및 도의원들에게도 질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