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공사강행 정당성 사라졌다"
상태바
"해군기지 공사강행 정당성 사라졌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3.2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야 4당 해군기지건설 강력 규탄 공동 기자회견

 

 


제주 해군기지 공사강행과 관련 야 4당 제주도당 대표들이 해군기지건설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제주도당 대표들은 24일 오후 3시 30분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 결의안' 처리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기자회견문에서 김재윤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야 4당의 입장 발표가 또 다른 갈등이 아닌 제주가 '평화의 섬'으로 거듭나는 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강정마을 해안지역은 생태계의 보고로 유네스코가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한 곳"이라고 강조하고 "이 지역은 제주도가 절대보전지역으로 지정하기도 한 도와 국제사회가 인정한 자연유산이자 미래자산“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절대보전지역에 해군기지 건설은 민주주의 절차에 입각해야 함에도 지난 2009년 12월 17일 다수당인 한나라당에 의해 강정마을 절대보전지역 해제동의안이 불법 날치기 처리되며 도민의 삶의 질은 깡그리 무시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잘못을 고치기 위해 우근민 지사는 선거기간 동안 '윈-윈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도민과 약속했지만 해군기지 공사가 일방적으로 강행되면서 도는 정부의 일방적 국정운영과 밀어붙이기식 개발에 이용당하고 말았다"고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또"제9대 도의회는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를 통해 전 도의회의 잘못을 인정했다"며 "도의회의 책임 있는 행동에 찬사를 보낸다"고 치켜세웠다.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로 인해 "해군기지 공사 강행의 정당성은 사라졌다“며, ”이에 따라 정부와 해군은 도민갈등을 증폭시키는 일방적 공사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우근민 제주지사도 도민의 당당한 도지사로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절대보전지역 해제 승인'을 직권 취소해야 한다"고 지적한 김 의원은 "이것이야말로 도민이 부여한 마지막 '윈-윈' 해법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의 평화, 도민들이 바라는 평화를 지키기 위해 해군이 공사를 강행하면 공사 현장의 맨 앞에 서서 막겠다“고 선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재윤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 이경수 진보신당 제주도당 위원장, 박주희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