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야생진드기 SFTS 16번째 환자 발생
상태바
제주, 야생진드기 SFTS 16번째 환자 발생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8.1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보건소는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옮기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도내에서 열여섯째 발생,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제주보건소에 따르면 제주시에 거주하는 A씨(72.남)는 최근 왼쪽 팔이 힘이 빠지는 증세로 입원, 신경과 치료 중 지난 6일부터 시작된 오한과 발열,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 등을 보여 혈액검사를 실시한 결과 16일 SFTS 양성 판정을 받았다.

A씨는 평소 집 마당에서 개를 키웠고 개에 붙은 진드기를 수시로 떼어주었다고 해 그 과정에서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SFTS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서 주로 발생하고, 1~2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소화기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주 증상으로 나타내며, 출혈성 소인(혈뇨, 혈변), 신경학적 증상(경련, 의식저하), 다발성 장기부전 등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SFTS는 작은소피참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4-11월)에 대부분 발생하고, 주로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 및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조기 인지와 치료가 중요하다.

제주보건소는 SFTS가 예방접종과 백신이 없는 만큼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SFTS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 준수를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