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전기, 스스로 생산하는 실 개발
상태바
(신기술)전기, 스스로 생산하는 실 개발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8.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정 교수팀 배터리 없는 휴대폰, 장시간 비행 드론의 가능성 열어

 

▲ 동해 경포대 바다에서 실험한 장치 모식도와 실험 사진

전기를 스스로 생산하는 실이 개발됐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김선정 교수(한양대) 연구팀이 수축이완하거나 회전할 때 전기 에너지를 저절로 생산하는 최첨단 실(yarn)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김선정 교수 연구팀의 연구내용은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스 8월 25일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탄소나노튜브 실로부터 전기 에너지 하베스팅(Harvesting Electrical Energy from Carbon Nanotube Yarn Twist)이며 저자정보는 김선정 교수(공동교신저자, 한양대학교),김시형 박사(공동제1저자, 한양대학교/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Ray H. Baughman 교수(공동교신저자,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Carter S. Haines 박사(공동제1저자,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Na Li 박사(공동제1저자,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등이다.

연구팀은 탄소나노튜브를 꼬아서 코일 형태의 트위스트론 실(탄소나노튜브 인공근육)을 제조했다.

이 실을 전해질 속에서 잡아당기면 꼬임이 증가하면서 부피가 감소된다.

그 결과 전하를 저장할 수 있는 전기용량이 감소하고, 전기용량 변화량만큼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이 트위스트론(twistron) 실은 Twist(꼬다)와 –tron(‘기구’라는 의미)의 합성어로서, 과도하게 꼬여진 고무밴드 같은 코일형태의 실을 말한다.

▲ 자가구동 호흡센서로써 응용 가능성

트위스트론 실은 19.2밀리그램(mg)만으로도 2.3볼트(V)의 초록색 LED 전등을 켤 수 있다. 이 실은 초당 30회 정도의 속도로 수축 이완할 때 킬로그램(kg)당 250와트(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연구팀은 파도나 온도변화를 활용하여 트위스트론 실이 스스로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실험을 통해서, 에너지 하베스터로서의 응용가능성을 입증했다.


에너지 하베스터는 열, 진동, 음파, 운동, 위치에너지 등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버려지거나 사용하지 않는 작은 에너지를 수확하여 사용가능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다.

트위스트론 실에 풍선을 매달아 바다 속에 직접 넣으면 파도가 칠 때마다 전기에너지가 생산됐고, 공기 중 온도변화로 움직이는 나일론 인공근육과 트위스트론 실을 연결했을 때에도 전기에너지가 저절로 생산됐다.

김선정 교수는 “기존 배터리와는 달리, 반영구적으로 무제한 전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트위스트론 실은 해양에서의 대량 전기 생산, 휴대폰 및 드론에 연속적 전원공급 등 다양하게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지원사업(개인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김선정 교수[교신저자] 연구정보


▲ 김선정 교수[교신저자]
1. 인적사항
○ 소 속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생체공학부
○ E-mail : sjk@hanyang.ac.kr
○ Homepage : http://nbt.hanyang.ac.kr

2. 학력
○ 1987년 ~ 1994년 한양대학교 생체공학 박사

3. 경력사항
○ 2005년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생체공학부 교수
○ 2006년 ~ 자가에너지구동 창의연구단 단장

4. 연구지원 정보
○ 2006년 ~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리더연구자지원사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