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문화광장조성 사업추진‘순항’
상태바
서귀포시, 문화광장조성 사업추진‘순항’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06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문화광장 조성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서귀포시 문화광장 조성사업은 이중섭거리와 매일올레시장, 아시아 CGI창조센터와 연계하여 서귀포 원도심을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문화벨트의 중심축으로 구축과 시민들의 문화·여가 공간확충을 위해 서귀포 시민회관 일원(9,308㎡)에 문화광장을 조성한다.

시는 ‘15년도 국토부의 국비 지원사업(250억원)으로 선정된 동홍천 옛물길 복원사업과 병행, 동홍천과 연계된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거점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기 위해 문화광장 조성(9,308㎡)에 50억원이 투입되고, 동홍천 하천정비(옛물길 복원)에 250억원(국비 50%) 등 총 300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이다.

시는 문화광장 조성을 위해 문화광장 조성구역에 편입되는 토지에 대해서도 8필지 2,123㎡ 가운데 6필지 1,515㎡에 대한 보상협의가 완료, 문화광장 조성구역에 편입되는 서귀포소방서는 혁신도시내 이전 하는 계획으로 73억원 사업비 투입으로‘17.6월 소방서 이전 신축공사가 착공되어 내년 4월 준공 예정으로 건축 중에 있다.

동홍 119센터는 7월 걸매공원 인접 부지로 119센터를 이전하는 계획이 확정, 119센터 건립을 위한 공유재산 심의 등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어, 내년초 119센터 신축을 위한 건축설계 및 건축공사 착공하여 7월경 이전할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 시민회관 철거에 따른‘대안시설’로 마련되는 서귀포시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사업도 총 200억원의 사업비 투입하여 시민회관 동쪽 동홍동 396-1번지 일대에 건립할 계획으로 기본계획수립용역이 착수되어 진행 중에 있다.

시는 문화광장 조성사업이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내년도에는 기본계획을 토대로 실시설계용역 추진으로 문화광장 조성을 위한 공사발주를 준비해 내년 신구간 이후에는, 보상협의가 완료된 건축물(4동)에 대한 철거작업을 추진해 나가게 되며, 내년 하반기에는 이전이 완료되는 서귀포소방서(지상 4층, 2,162㎡) 및 동홍119센터(지상 3층, 172.87㎡) 건축물에 대하여도 철거작업을 추진한다.

다만 시민회관을 철거하는 부분은 시민회관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의 불편을 감안하여 철거시기를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공사가 착수되는 시기(‘19년 예상)까지 존치하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또한 문화광장을 매일올레시장, 이중섭거리 등 원도심의 주요 문화시설과 연결하는 테마거리 조성하는 부분도 문화광장과 연계, 테마거리를 조성해 나가고자 9월 새 정부 도심재생 뉴딜사업에 응모를 준비해 나가고 있다.

또 문화광장 조성사업을 아시아 CGI창조센터와 함께 서귀포 원도심 시가지권 관광·문화의 중심축으로 조성하고 인근 태평공원, 문화광장, 이중섭거리 및 솔동산 문화의 거리를 잇는 문화벨트의 거점으로 문화도시로서 기반을 마련해 나가는 서귀포 원도심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귀포시 문화광장 조성 기본계획은 동홍동 옛물길 복원사업과 연계, 동홍천 일원을 시민들이 찾고 즐길 수 있는 공간, 다양한 축제/이벤트 등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상광장과 지하광장(썬큰광장)을 구상, 지상광장은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으로 놀이마당, 엑티비티공간, 휴식공간, 지하광장은 저류기능 향상을 통한 치수 안전 확보를 위하여 썬큰광장 형태로 하여, 다양한 이벤트, 축제, 야외공연장으로 활용되도록 구상했다.

또 광장의 높이 단차를 활용한 벽천 조성계획으로 축제/이벤트 시기에는 벽천을 스크린으로 활용되도록 구상, 시민회관이 있었던 자리에는 바닥조명을 활용하여 시민회관의 흔적을 남길 수 있도록 했으며, 지상/지하광장 주변에는 커뮤니티 카페, 잔디마당, 산책로 등을 조성하여 관광객 및 지역주민들의 이용편의를 도모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