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상식한 양돈장.. 전수조사 나선 공무원들...”
상태바
“몰상식한 양돈장.. 전수조사 나선 공무원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2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하 국장 “운영잘 된 곳도 있지만 미흡한 곳도 있어 아쉬움” 전해

불법 투기된 가축분뇨 현장
최근 제주도내 양돈장마다 방역복을 차려입은 낯익은 얼굴들이 눈에 띈다.

이들은 다름 아닌 양돈장 전수조사에 나선 공무원들이다.

이전 번수조사는 최근 한림읍 상명리 양돈농가 A농장과 B농장이 가축분뇨 불법투기에 따른 것이다.

진 모 씨는 지난 2013년부터 올해 7월까지 연평균 돼지 3000마리 상당을 사육하면서 저장조 상단에 호스관을 연결하거나 코아 구멍을 뚫어 분뇨가 차면 넘치게 하는 등으로 불법 배출하고, 가축분뇨가 저장된 저장조를 그대로 매립하는 등으로 총 3500여톤을 공공수역인 숨골에 불법 배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고 모 씨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 7월까지 연평균 돼지 3000마리 상당을 사육하면서 저장조내에 모터펌프를 설치해 80여미터 떨어진 인근 농지에 배출해 숨골로 들어가게 하거나 탱크가 설치된 포터차량을 이용해 과수원에 배출하는 수법 등으로 총 5000여톤을 숨골에 불법 배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상명석산일대 분뇨유출 관련 재발방지 종합대책후속조치로 도내 전 양돈장을 대상으로 지난 19일부터 사육두수를 비롯한 분뇨관리 운영실태를 종합 점검하기 위해 본격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는 지난 15일 금악리 소재 양돈장을 방문, 시범조사를 실시 조사방법, 사육실태 등을 확인했다.

공무원들이 양돈장 전수조사에 나서고 있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양돈장 전수조사 세부항목을 확정, 9월말까지 66개반(반별 3명) 198명을 투입 본격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

19일 1차 조사는 양돈장이 집중된 금악리 10개 농가를 시작으로 도 전역으로 확대, 한림지역은 민간위원들도 참여했다.

이번, 전수조사는 양돈장 분뇨관리 실태 등 환경관리 기준 적법성 여부를 중점 확인 할 계획이며, 전수조사 방법은 농가 사육두수 자료 확인, 사육두수에 따른 배출량과 인계처리시스템 처리량 대조 확인, 분뇨 위탁처리 업체명, 연간 위탁처리량, 지열이용공 가동여부 확인 , 숨골 존재 여부, 유량계 설치여부, 사용비율 등이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전수조사에 나선 결과, 22일 현재 제주시 관내는 53곳, 서귀포시는 20곳을 실시, 1일 제주시는 120명, 서귀포시는 71명의 공무원이 투입되고 있다.

이들은 무더위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방역복에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완전무장한 상태로 악취가 나는 양돈장 내에서 사육두수 파악에 나서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에는 방역복에 장갑과 마스크를 쓴 전수조사에는 박원하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이 있다.

박원하 제주시 청정환경국장
박 국장은 양돈장에서 농가주들에게 전수조사에 대한 설명과 사육두수를 일일이 체크하느라 이마에 땀방울이 송골송골 맺혔다.

박 국장은 “일부 양돈장은 악취가 나지 않는 곳도 있지만 일부 양돈장은 지저분한 곳도 있었다”면서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심농가에 대해서는 정밀조사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이를 통해 숨골지역을 통한 분뇨무단배출 행위를 원천 차단함은 물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 조치할 것”이라며 “농가별 사육두수를 정확히 파악, 분뇨 배출량과 그에 맞는 배출시설을 갖추도록 유도함으로써, 도민사회의 불신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제주산 돼지고기가 인기가 있는 것은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것이기 때문에 가격도 잘 받고 있는데 일부 양돈장 얌체행위로 제주양돈산업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오는 30일까지 전수조사를 할 예정이지만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달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공무원이 투입된 양돈장 전수조사를 두고 “일부 몰지각한 ‘뇌가 없는 일부 양돈농가’로 인해 양돈장 전수조사에 행정력을 투입해 고급인력이 낭비되는 사태가 벌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