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치매안심마을 ‘치매 예방·인식개선 강좌
상태바
서귀포시, 치매안심마을 ‘치매 예방·인식개선 강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2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보건소(소장 오금자)는 '치매인식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수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된 상예1마을과 용흥마을 주민대상으로 3월~9월까지 치매전수조사 및 치매예방강좌, 치매예방프로그램운영 등 실시, 103명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정도, ▲치매 관련 정보 인식도 등 총 28개 항목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항목별로는 ▲규칙적인 운동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치매가 걸리면 성격이 변할 수 있다. 등에 대한 응답은 90%가 넘는 반면, ▲노인은 100명 중 한명 꼴로 치매에 걸린다. 가 33%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또한, 지역 주민들은 그 동안 치매 관련 정보는 대중매체 및 의료인을 통해 습득하고는 있으나, 치매 증상을 보이면 보건소에 관련 도움을 청하겠다. 46%, 보건소의 치매관리서비스에 대해서는 90%이상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치매에 대한 지식정도 50% 미만 항목인 '치매는 치료가 불가능하다','부모가 치매 환자면 자식도 치매에 걸리게 된다' 등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부분들은 계속하여 치매의 조기진단, 관리의 효용성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서귀포보건소는 치매란 '늙으면 당연히 찾아오는 노화현상”이 아닌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의 하나' 라는 사실을 인식시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있으면 보다 효과적으로 치매가 예방가능한 질환임을 인식시켜나가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