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밭담 축제 개최!"천년의 밭담 가치, 미래로 이어가다"
상태바
제주밭담 축제 개최!"천년의 밭담 가치, 미래로 이어가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2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4일부터 15일까지 구좌읍 월정리 밭담 테마공원서...

제주자치도는 내달14일부터 15일까지 ‘제3회 제주밭담 축제’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제주밭담 축제’는 제주밭담이 2013년 국가중요 농어업유산으로 지정되고, 2014년 FAO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됨에 따라 우리의 소중한 제주밭담의 가치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농업 유산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후세에 계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천년의 밭담 가치, 미래로 이어가다’라는 주제로 개최, 밭담 트레킹, 토크콘서트, 밭담그리기 및 밭담 쌓기대회 등 경연 프로그램과 굽돌굴리기, 밭담 골든벨, 고구마 구워먹기, 현무암 비누만들기, 돗통시 체험 등 제주밭담과 연계한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밭담 트레킹 코스(A, B코스)에는 밭담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 밭담 해설사를 배치하고, 제주갈옷을 입고 참가자들이 직접 작물을 캐고 모종을 심는 밭농사 체험프로그램과 제주산 농산물을 이용하여 음식을 만드는 밭담푸드 콘테스트(사전공모)를 신설하여 체험기회를 마련한다.

밭담 브랜드 홍보관 및 밭담전시관 (그림+사진)과 제주전통 농기구 전시관을 설치, 젊은 세대들에게는 교육기회를 기성세대들에게는 추억을 선물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제주밭담 축제를 통하여 우리 선조들의 삶과 지혜를 얻고 제주밭담을 소중하게 보전․관리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가치 및 제주 문화축제로써 인지도 확산과 제주밭담을 농업과 문화, 관광을 접목한 6차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함은 물론, 자라나는 어린이, 학생들에게 제주밭담의 우수성을 알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슬기를 배우는 좋은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