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협 간부가 양돈장 불법배출...‘충격’”
상태바
“양돈농협 간부가 양돈장 불법배출...‘충격’”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0.1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근 축산환경특별수사반장, “사육두수, 분뇨 배출량 면밀 검토,수사 확대” 밝혀

 
현직 양돈농협과 한돈협회 남제주지부 간부가 운영하는 양돈장이 가축분뇨를 불법배출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6일 제주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나승권) 축산환경특별수사반에 따르면 서귀포시 대정읍 소재 A농장대표 B씨(59세, 남)를 가축분뇨 공공수역 불법배출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3~4개 농장 대표를 비슷한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구속영장 신청은 지난 달 한림읍 소재 2개 양돈농장 대표를 구속하고 관련자 2명을 불구속 송치한 이후 추가 수사에 따른 결과이다.

구속영장이 신청된 A농장 B씨는 2014년 3월경부터 2017년 5월경까지 연평균 2,400여두를 사육하면서 양돈장 내 분뇨저장조 상단에 모터펌프를 설치하고 직경 50미리 PVC 호스를 인근 거리에 위치한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으로 연결해 2,600여톤 상당의 가축분뇨를 불법 배출한 혐의다.

불법개설한 분뇨 호스를 A씨 소유 인접 토지에 유출하는 전경
불법 배출한 축산분뇨가 토지에 고여있는 전경

자치경찰 축산환경특별수사반은 구속영장이 신청된 A농장의 경우 불법배출이 최소 수년간 계속되어 확인된 배출량만도 수천 톤에 이르고, 범행수법이 계획적일뿐 아니라 배출된 분뇨가 공공수역에 그대로 유입되는 등 사안이 중대한 점과 오랜 불법행위를 엄단하여 청정 제주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민사회는 “양돈농협 간부가 운영하는 양돈장이 불법배출로 인해 적발되는데 회원들 불법배출은 당연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고정근 축산환경특별수사반장은 “이번 구속영장 신청 건 외에도 3~4개 농장에 대해서도 유사한 혐의를 확인해 입건 수사 중에 있다”며 “수사에 협조하지 아니하고 사안이 중대한 경우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 반장은 “축산·환경부서와 합동검사한 도내 양돈농가에 대한 사육두수, 분뇨 배출량 등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서 수사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강경한 수사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