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파래 유입 비상 체제 가동
상태바
가시파래 유입 비상 체제 가동
  • 고현준 기자
  • 승인 2009.07.2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마을어장 가시파래 유입대비 예찰강화


【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중국 해안에서 밀려오는 것으로 보이는 가시파래 비상이 걸렸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해양부의 제주 남해안 가시파래 유입 가능 정보와 대책 시달에 따라 가두리 양식어장 및 마을어장 등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찰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 정보에 의하면 가시파래는 우리나라 전 해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대량발생 사례가 보고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발견된 가시파래는 노성체로 부착기가 없으며, 중간에 공기방울이 발견된 점 등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었을 가능성은 희박하고 유전자 분석결과도 제주연안 유입체가 중국 청도 발생체와 동일함을 확인 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제주 등 남해안 일대에 대량 유입되어 해수욕장 이용불편 및 마을어장 등에 피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행정시를 비롯한 도내 연구기관인 국립수산과학원제주수산연구소, 도 해양수산연구원, 해양경찰서 등에 제주연안 유입동향 예찰에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고 있다.

또한 어업지도선을 활용한 예찰강화와 함께 만약 마을어장 유입시에는 어촌계 지역주민 등의 가시파래 수거 협조체제를 강구해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