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퀴어문화축제 취소 규탄한다”
상태바
“제주시, 퀴어문화축제 취소 규탄한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0.1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 “민원조정위원회의 인권의식 부재 드러나”지적
지지자 7백여명과 시민단체 등 고경실 시장과 공개면담 요청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장소로 결정된 신산공원 사용협조결정을 취소 관련해 “이미 허가가 난 장소에 대해 조정위를 열어 재심을 하는 것은 명백한 성소수자 차별”이라며, “조정위 소집의 법률적 근거도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제주시는 지난 17일 제주시청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장소로 결정된 바 있는 신산공원 사용협조결정을 취소했다.

이에 대해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조직위’)는 18일 성명을 통해 “지난 9월 29일, 제주시청 공원녹지과로부터 신산공원 장소 사용허가를 받고 축제준비를 충실히 진행해 왔다”며 “그러나 제주시청은 불과 5일 전인 12일 전화로, 축제를 반대하는 민원이 많으니 민원조정위원회를 열어야겠다고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명은 “제주시는 조직위가 참석하지 않아도 조정위는 열릴 것”이라고 했다며 “정식공문은 전날인 16일 저녁이 다 되어서야 보내왔다”고 말했다.

성명은 “조직위는 제주시가 지금까지 다양한 축제와 행사를 수없이 많이 진행해 오면서 단 한 번도 조정위를 열지 않았는데 유독 제주퀴어문화축제를 두고 이미 허가가 난 장소에 대해 조정위를 열어 재심을 하는 것은 명백한 성소수자 차별”이라며, “조정위 소집의 법률적 근거도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이러한 부당성에도 불구하고 조직위는 대화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모멸을 감수하고 조정위에 들어갔다”며 “조정위에서 조정위원들은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조차 없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출여부, 성인용품 전시여부 등 축제의 전체적인 기조나 흐름과는 전혀 상관없는 질문만 했다”며 “모멸을 감수하며 성심껏 대답한 조직위의 답변은 시청 관료들의 인권의식 부재 속에서 가차 없이 묻혀버렸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조직위는 제주시청의 장소사용협조 취소 결정을 규탄하며, 이후 사용허가거부처분에 대한 집행정지신청과 취소소송 및 대응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명은 “시청의 장소사용 협조를 얻진 못했지만 신산공원은 도민 모두의 장소이고, 제주퀴어문화축제 역시 도민 모두의 축제인 만큼 우리는 축제를 예정대로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직위는 18일 긴급 대책회의와 19일 제주인권위원과 면담진행, 오후에는 ‘공원 사용허가 거부처분에 대한 취소소송과 집행정지신청서’ 제출 후 기자간담회, 20일에는 지지자 7백여명과 시민단체와 고경실 시장과 공개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