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문화 전승계획 밑그림 나왔다
상태바
제주해녀문화 전승계획 밑그림 나왔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0.19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따른 ‘제주해녀문화의 보존 및 전승’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1차 5개년 계획이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차 기본계획은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후 제주해녀문화의 가치 제고와 국내·외 위상 정립을 통한 문화 주체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의미에서‘자연과 공존하며 함께 살아가는 미래 공동체 육성’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 기본계획은 도 조례에 의한 법정계획으로서, 해녀의 고유한 공동체 문화 보존 전승 기반 마련을 통한 제주해녀의 생태적 가치와 나눔과 배려 문화를 계승하는 미래 유산 가치의 공동체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중장기적인 해녀문화 정책이 계획에 포함됐다

올해부터 5년간 추진될 제2차 기본계획은 해녀문화전승과 소득보전 사업 등 69개사업에 총사업비 1,223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세부적인 투자내용은 세계 중요 농업유산 등재 및 해녀의 전당 건립 사업 등 ‘제주해녀 자긍심 고취 및 가치 확산’관련 10개 사업에 112여억 원, 해녀생태박물관 조성 프로그램 운영 및 해녀유산 복원 등 ‘제주해녀 체험마을 조성’8개 사업에 63여억 원이다.

또 ‘제주해녀문화 전승 및 학교 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 연계 학교 교육 및 해녀학교 활성화 사업 등 6개 사업에 30여억 원 등 제주해녀문화 전승분야에 총 48개 사업에 264억원이 투자되고, 수산자원조성사업 등 소득지원사업과 안전한 조업환경 개선사업 등에 총 21개 사업·958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제주도는 제2차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지난 9월 제주도 ‘제주해녀보전 및 전승위원회’‘를 개최, 사업계획에 대한 심의 절차를 마치고 이번에 계획을 확정하게 됐다.

김창선 해양수산국장은 “‘제주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 5개년 기본계획’에 의거 매년 사업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추진과정에서 사업계획 보완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제주해녀문화가 전승 발전이 되고,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