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논 분화구..국가정원으로 추진해야”
상태바
“하논 분화구..국가정원으로 추진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0.2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창남 의원 “현직 대통령 공약복원사업 확실하게 추진” 주문

 
마르형 ‘하논 분화구’에 대한 복원 사업을 국가정원 방식으로 추진하자는 정책 제안이다.

하논 분화구는 서귀포시 삼매봉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국내 유일의 마르형 분화구이며, 마르형 분화구는 마그마가 지표면으로 올라오다가 지하수층과 만나면서 폭발적으로 생긴 분화구를 말한다.

‘12년 제주 WCC에서 하논분화구 복원의제가 IUCN(세계자연보전연맹) 회원국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발의안으로 채택된 이유도 하논분화구의 생태적 가치와 중요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하논 분화구는 약 500여년전 당시에는 식량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아름다운 하논분화구의 동쪽 화구벽을 허물어서 물을 빼낸 다음 논으로 조성하면서 태고의 하논분화구가 훼손되기 시작, 각종 개발로 인해 환경훼손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안창남 의원
제주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25일 제355회 임시회에서 서귀포시를 상대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은 “하논분화구는 지난 2012년도 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도 가치를 인정했다”며 “국가생태보물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하지만 환경부는 하논 분화구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의문 등을 제기하며 부정적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충분한 자료를 근거로 설득력 있게 대처하지 못하지 않았나”라고 했다.

안 의원은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서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대통령의 공약으로 국무회의를 통과하게 노력하는 게 서귀포시와 제주도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하논)중심부는 보존해야 되기 때문에 놔두고, 주변 사유지를 매입해 국가정원을 만들면 가능하지 않겠나”라며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환지도 가능하다. 현직 대통령 공약이기 때문에 복원사업을 확실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향욱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장은 “환경부가 부정적인 것은 맞지만 대통령 공약이라 사업화가 가능하다”면서 “환경부가 막대한 국비 부담에 대해 부정적이기 때문에 사업비를 500억원 이내 규모로 잡아 23.6ha에 450억원 규모로 복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정원 관련, 김 국장은 “국가 정원은 검토하지 못했지만 내년에 하논 분화구를 어떤 방식으로 복원할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4년 열린 하논분화구 복원사업에 대한 기본용역에서는 “분화구 내벽, 능선 및 외벽의 복원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500여 년 전 훼손되기전의 하논분화구의 식생으로 최대한 근접하게 복원하는 게 필요하다”며 시설물 설치계획으로는 하논분화구 역사․과학박물관 건립, 하논 고생물․고기후 연구센터 건립 필요성이 제안된 바 있다

특히 외국 연구진으로 참여한 IUCN 생태계관리위원회 Keith Bowers(키스바우어) 위원장은 “500여 년 전 훼손된 동쪽 화구벽 을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 아름다운 화구호수로 복원할 필요가 있다"며, "이사업은 매우 흥미로운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하논 복원방향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