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확대...GMO없는 급식 제공"

농민단체, 이날 제안 내용 입후보들에게 질의 후 공개예정

2018-05-23     김태홍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회장 강순희)는 23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13 지방선거 제주농업 의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주요 월동채소 수급조절 대책 마련 △농민수당 △여성농민권리보장 △GMO없는 급식 제공 △농지문제 전면 이슈화 △임차농민의 보호와 농지에 대한 권리 강회 △제주농산물 북한 보내기 △제주농산물 운송비 지원 등이다.

이들 단체는 "제주 농산물의 특성상 대부분의 월동채소가 대체작목의 부재로 해마다 공급과잉의 걱정 속에서도 월동채소를 다시 재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제주형 경관보전직불제 도입 및 현실화로 환경개선과 궁극적으로 작목분산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민수당은 월 20만원, 연간 240만원을 농가에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단체는 "농민들이 임대계약서가 없다는 이유로 농업경영체에 등록하지 못해 밭농업직불금을 비롯한 농업지원 정책에서 제외되는 상황이 나타남에 따라 임차농민 보호를 위해 실질적 경작사실 확인절차를 강화해 위장경작을 근절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단순한 재개 차원이 아니라 제주농산물 북한보내기로 확대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제주지역의 최대 현안이자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제주 농산물 운송비 지원'에도 제주도정과 도의회에서 적극 나서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을 관철시켜낼 것"을 주문했다.

이 단체는 "마늘 가격 결정에서부터 양파에 이은 쪽파대란, 예상치 못한 한파 피해에 의한 무를 비롯한 월동채소의 고전, 만성적인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성, 오렌지 무관세 수입에 따른 경쟁력 약화의 문제는 제주농업의 총체적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이제 제주농업이 근본적 틀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발표된 내용을 각 정당과 입후보들에게 질의해 30일까지 회신된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