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실, 오찬 간담회 ‘구설’, 관련부서가 더 문제”

민주당, “선관위 수사 촉구”..제주시, “퇴임 전 직원들 격려차원”

2018-06-11     김태홍 기자

고경실 제주시장이 직원들과 오찬간담회로 구설수에 오른 가운데 관련부서가 더 문제라는 지적이다.

고 시장은 지난 7일부터 사회복지위생국과 자치행정국, 8일 도시건설국과 청정환경국, 종합민원실 직원들과 연이어 오찬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11일 문화관광체육국, 공보실, 안전교통국, 12일 농수축산경제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오찬이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이번 오찬간담회가 구설수에 올랐다.

이에 제주시는 “연말이 되면 기관장이 읍.면.동과 부서별로 식사 자리를 갖고 있는데, 이번에는 고 시장이 6월 말로 퇴임하게 됨에 따라 식사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시장과 직원들과의 간담회는 할 수 있다. 선거법에 저촉 되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예민한 시기인 만큼 구설수에 오르지 않도록 조심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1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관권선거 정황이 꼬리를 잡혔다”며 “도민의 혈세로 자행되는 관권선거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선관위와 검찰은 즉각 불법적인 관권선거 의혹에 대해 즉각적으로 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제주시는 이번 주 계획했던 오찬간담회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지방선거와의 연계 가능성은 전혀 없다”며 “수사를 하면 밝혀질 것”이라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문제는 총무팀이 각종 행사시 시장 의전은 물론 시장과 직원들과의 간담회 일정을 잡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간담회는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듯이 총무팀에서 고 시장에게 예민한 기간인 만큼 간담회 일정을 뒤로 미루는 게 좋겠다는 직언을 해야 하지만 이 같은 생각도 못해 무조건 ‘예스맨’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한 언론사는 총무팀 관계관과 통화시에도 이 문제에 대해 여러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시장님 식사자리 주선’이 뭐가 문제냐는 듯한 입장으로 일관해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기자실내부에서도 “총무팀이 예전 같지 않다”는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