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행정에 민원문제 잘 해결해야..본인들은..”

안창남 의원, “항의시위 막아달라”여론 뭇매

2018-10-24     김태홍 기자

제주도의원들이 행정기관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원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행정을 펴달라고 주문하고 있지만 일부 도의원들은 자가당착에 빠지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안창남 의원은 24일 제주도 환경보전국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 22일 제주시 행정사무감사 시 벌어졌던 ‘피켓시위’를 막아달라는 취지의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다.

비자림로를 사랑하는 시민들은 안창남 의원이 지난 18일 제주도 도시건설국 상대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비자림로)공사 구간은 사고 위험이 커 도로 확장이 필요한 곳”이라며 “현장을 2번 다녀왔는데 삼나무를 베어낸 자리에서 오름을 보니 오히려 조망권이 좋아졌다”고 한 발언해 지난 22일 제주시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제주시청을 찾은 환도위 소속 안창남 의원에게 강한 항의가 이어졌다.

이에 안 의원은 이날 환경보전국 상대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의회는 협의체 대의 기관이다. 일부 도민의 의견과 맞지 않은 발언 나올 수 있다”며 “삼나무 관련 발언한 것에 대해 몇몇 반대론자들이 상당히 강하게 의정활동 반대했다”고 말하고 “이게 집회신고 됐는지 모르겠는데, 과연 이게 옳은 것인가”라고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안 의원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의회 차원의 대책은 없는 것인가”라며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의장단 회의를 하든지 해서 분명히 이런 것에 대해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은 “제주시장께 질책하긴 했지만, 의회 의정활동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안 의원의 이 같은 문제는 도의회 내부차원에서 논의를 해야 하지만 행정사무감사에서 해야 했느냐는 지적이다.

특히 안 의원 발언 취지는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이나 항의 등을 물리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