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이 부모들의 등골탑으로 돼서는 안된다

도내 국회의원 학교가 신용불량자 온상 지적

2011-06-12     김태홍 기자

 

얼마나 많은 청춘이 목숨을 끊어야 이명박 정부는 반값등록금 약속을 지킬 것인가?

제주도내 국회의원 강창일(제주시 갑), 김우남(제주시 을), 김재윤(서귀포시)은 12일 성명을 통해 “‘대학’이라는 ‘청운의 꿈’을 안고 입학하는 순간, 청춘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등록금이라는 높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절망감’부터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문과 진보에 대한 열정이 가장 풍부한 시절 이들은 캠퍼스에서 낭만은커녕, 한 학기 등록금 마련을 위해 휴학과 아르바이트를 반복하는 악순환을 경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성명은 “폭설이 내린 강릉 원룸에서 학자금 대출서류와 즉석복권을 머리맡에 두고 번개탄을 피워 자살했고, G20정상회의 기간에는 대구에서 한 여대생이 학자금을 갚지 못하고 아르바이트에 전념하다 자살했다”고 꼬집었다.

“로봇천재로 불리던 카이스트 영재는 ‘징벌적 등록금 제도’ 탓에 자살했다고 지적한 성명은 ”2007년 3,758명에 불과하던 학생 신용불량자는 올해 4월까지 3만 57명으로 8배나 증가, 그야말로 폭증이라면서, 대학생의 60%가 등록금 스트레스로 인한 자살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고 말할 정도로 절망적“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대체 지금껏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라며,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반값등록금은 어디에 있는가? 라며 꼬집었다.

또한 이로 인해 대학생들이 거리로 나오고 있다며, 정부가 공권력을 앞세워 막는다 해도 대학생들의 촛불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정부가 반값등록금 실천의 의지를 가진다면 충분히 반값등록금은 가능하다며, 대학의 자체적 인하노력과 정부의 강력한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더 이상 대학이 부모들의 ‘등골탑’, 대학생의 ‘절망탑’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특단의 대책을 거듭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