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궂인 개꾸돌림..중문동 불묵당(본향단)

"당하니를 정하고 멩심하고 멩심하여 정성을 잘 드리민 덕을 입져 주마."

2019-06-04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중문동 불묵당

중문동 불묵당(불목당=본향당)
위치 ; 서귀포시 중문동 12번 우회도로에서 회수동으로 들어가는 네거리 북동쪽 모퉁이 동백나무 숲 안쪽
유형 ; 본향당
시대 ; ∼현대

 


(1) 중문본향 한집님은 올라 하로산 내려 진공(震宮)하늘 진공부인 일분간 도외집사(都外執事) 마흔여덟 상예도청(常時都請). 올라 하로산은 아방국이고, 내려 진공하늘 진공부인은 어멍국이고. 그 가부간(=부부간)을 무어 살암시니 처가 유태를 가져서 하루는 낳는 것은 아들을 낳아 한 살 적인 아방왕이 불효를 맞고, 두 살 적인 어멍왕이 시찌나니, 시 살 적이는 무쇠설캅(무쇠석함)을 차고 그 속에 들어앚지고 상거슴 통쇠를 채우고 사신요왕일 띄와부러, 황정싱칩이 무남의 상가지에 걸쳐지고,
"큰딸애기 내리우라."
"못 내리우쿠다."
"샛딸애기 내리우라."
"못 내리우쿠다."
"말잿딸애기 내리우라."
말잿딸애기가 무쇠설캅을 내리와다가 한간 대청이 갖다가 열고 보니 옥같이 생긴 도령이 앚았구나.
"구신이냐, 생인이냐?"
"구신이 이런 고단 올 수가 십네까? 생인 됩네다."
"그러면 큰딸 방으로 들어가라."
눈도 아니 거두 뜨고
"그러면 샛딸 방으로 들어가라."
눈도 아니 거두 뜨고
"그러면 말잿딸 방으로 들어가라."
그제사 니염 들렁 웃이멍 들어가. 석달열흘 백일을 지나가되 남녀구별을 몰라간다. 말잿딸애기는 아방왕이 들어가고
"사위 손님은 잘 하였습네까? 백일을 지나되 남녀구별을 몰릅네다."
"사위 손님을 불르라."
"어찌 하거늘 백일을 산들 남녀구별을 몰른단 소리가 웬 소리냐?"
"이 국은 대국은 대국이로되 우리 소국만 못합네다."
"소국서는 뭣을 먹고 살았느냐?"
"쇠 잡아도 전몰제, 돝 잡아도 전몰제 자소주에 먹고 살았습네다."
게니
"사위손 하나 멕일 가남 엇겠느냐? 동창궤도 열라, 서창궤도 열라, 남창궤도 열라, 북창궤도 열라"


석달열흘을 멕이니 동창 서창도 비여온다, 남창 북창도 비여온다. 이제는 예(倭)나라광 당(唐)나라가 병난이 이니 황정싱은 선봉대장을 맡아. 맡으니 황정싱이 호이(매우) 근심이 지어. 사위 손님 하는 말이
"처부모도 반부모입네다. 제가 대신 가고 오리다."
"게민 사위 하는 일도 고맙다."


이제는 그 비수금(劍)을 차리고 예나라 당나라 들어가고 보니 억만군사, 삼천군사가 범벅져 시니 황정싱 사위가 들어가 비수금을 가지고 오른쪽 둘러삼천군사, 왼쪽 둘러 억만군사를 비여 눅져. 피는 시내에 냇물이 되었다. 세변 도원쉬를 막아두고 처부모 사는 딜 오랐습네다.

황정싱 하는 말이
"사위 하는 일이 너무 고맙고 고마워 공 갚을 수가 읏다. 뭣을 가졍 가구정 하냐? 은을 가지고 가겠느냐? 금을 가지고 가겠느냐? 금광 은을 가지고 가겠느냐?"
"그도 저도 말앙 말잿딸이나 같이 온 질로 보내여 줍서."


이제는 무쇠설캅 소곱에 두갓을 들여놓완 사신요왕에 띄와부려. 바당이서 연삼년을 살았습네다. 하루는 서슨물로 들어왔습네다. 게우당을 좌정하려고하니 물용다리 더럽다고 못 좌정하여 못동산으로 올랐습네다.

관관새로건드렁청을 지어놓고 이제는 모개물 간 정씨할망을 앞세우고 시였더니 화덕진공(화덕진군)이 내리고 불 붙여부니 한집은 천지운간을 떠부러 좌정할 디가 어시니 이제는 섯냇가에 강씨할망을 아펫우고 도람쥐궤로 좌정하여


"정월 보름날 서천제명을 받고, 팔월 보름날 서천제명을 받고, 예선 예나라, 당선 당나라 불묵당 하당국서 일뤠중저 일곱애기 단마을청이랑 불묵당으로 좌정하라. 동짓달 나건 초일뤠, 예릴뤠, 스무일뤠로 서천제명을 받으라. 당하니를 정하고 멩심하고 멩심하여 정성을 잘 드리민 덕을 입져 주마."


아방국 어멍국은 낳는 날 생산을 받고, 죽는 날 물고(物故) 받고, 본향 체서(差使)를 거느리고 문세지기(文書直) 도감지기(都監直) 거느리고 좌정하여. 그 자손들이 멩심하여서 주잔 한 잔이라도 드리며는 어느 때까지 덕을 입져 주고, 궂인 개꾸돌림(전염병)은 본향이 제쳐주곡 초상이 돌아봐서 도외여 줍네다.
제일 ; 1월 15일 (6월 7일 17일, 27일) 8월 15일(11월 7일, 17일,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