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기업인증설명회 개최

2017-09-22     김태홍 기자

 (사)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오는 28일 오후 2시에 제주도민들에게 사회적기업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특강을 시작으로 (예비)사회적기업 제도에 대한 설명회를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제라한교육실(제주시 중앙로 165, 제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1층)에서 개최한다.

특강은 ㈜트래블러스맵 변형석 대표(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공동대표)가 ‘사회적기업정책과 현장’을 주제로 진행한다.

㈜트래블러스맵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서 자연에는 최소의 영향, 지역에는 최선의 기여,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기회 등 공정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국내외 여행으로 활발한 사업을 해나가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생생한 사례와 함께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공동대표로서 사회적기업정책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특강 이후 이어지는 설명회에서는 (예비)사회적기업을 희망하는 제주지역 개인 및 단체, 예비사회적기업 대표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2017년도 재정지원사업과 인증 및 지정 요건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양질의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으로 취약계층에게 안정적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을 통해 경쟁보다 협동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 일자리제공 및 사회서비스제공,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고용노동부에서 매년 6차례 인증하고 있으며, 신청을 위해서는 인증을 위한 기본요건을 갖추거나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후 인증을 신청하면 된다.

인증 받은 사회적기업에게는 재정, 세제, 경영, 판로 등을 지원하여 초기 성장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9월 27일에는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대상으로 법률교육과 2017 하반기 사업보고서 설명회가 개최되어 사회적기업 운영시 겪는 법률이슈와 해결방안과 사업보고서 작성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