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보조금 지원, ‘확’ 바뀐다
상태바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확’ 바뀐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5.0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운영비 등 수요단체 불편사항 의견 수렴, 개선 시행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이 도민중심으로 ‘확’ 바뀔 전망이다.


4일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사회단체의 자발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대표적 공모사업인 사회단체보조금지원사업에 대해 수요단체 중심의 지원체제로 개선안을 마련, 이달부터 시행키로 해 진정한 도민 중심의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사회단체보조금은 매년 공모를 통해 공익사업에 대해 지원함으로써 도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단체의 활동 촉매제로 작용, 공익활동을 권장하는 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와는 별개로 수요단체의 입장에서 보면 운영비의 경우, 매해 4월초에 지원사업이 결정되면서 3개월 동안 인건비 지급 및 공공요금 납부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는 등 운영비 지원단체의 불편사항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는 것.

도는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개선안을 마련, 매년 4월에 결정되던 사회단체보조금지원사업을 내년부터는 매년 1월중에 심의 완료, 지원사업이 결정되도록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2012년도 사회단체보조금에 대해 올해 중(10월~11월)에 신청을 받는 것으로 지원계획을 변경 추진할 예정이다.

이로써 매해 4월초까지 운영비 소진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으며 주춤했던 단체 운영활동이 내년부터는 1월에 결정 지원됨에 따라 운영비 지원단체의 가장 큰 불편사항이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사업비 지원 단체의 경우에도 연초부터 사업 추진이 가능해 연속적인 활동으로 지금까지보다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한편, 올해 4월에 결정된 사회단체보조금은 행정시를 포함, 총 277개 단체․304개 사업․2,885백만원이 지원결정됐다.

도가 13억3천8백만원, 제주시 8억1천3백만원, 서귀포시 7억3천4백만원 등이다.

또 운영비를 지원받은 단체는 42개 단체에 8억5천5백만원으로 총사업비의 29.6%를 차지하며, 보훈단체가 22개 단체․2억7천1백만원, 장애인단체가 8개 단체․1억4천만원, 국민운동단체가 12개 단체․4억4억4백만원 등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개선안을 계기로 앞으로도 사회단체의 애로사항에 대해 상시적인 의견 청취를 통해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반영해 나가고 사회단체보조금 집행에 있어서도 지침 이행여부 등에 대한 철저한 확인을 통해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