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름이야기]좌보미오름
상태바
[오름이야기]좌보미오름
  • 홍병두 객원기자
  • 승인 2018.08.1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고: 342m 비고:112m 둘레:4,898m 면적:631,356㎡ 형태:말굽형

 좌보미오름

별칭: 좌보메. 좌보악(左輔岳). 좌보산(左輔山). 좌부악(左釜岳). 좌부미(左付尾)

위치: 표선읍 성읍2리 산 6.8/14~15번지

표고: 342m  비고:112m  둘레:4,898m 면적:631,356㎡ 형태:말굽형  난이도:☆☆☆

 

 

십여 개의 부하 산 체들을 거느린 맹장의 입지와 범(虎)의 기상을 떠오르게 하는 오름.

한라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오름들을 제외하면 동부권의 구좌 지역과 표선 지역은 오름의 천국이다. 특히나 송당권과 성읍권에 산재한 오름들은 하나같이 저마다의 특징과 개성이 뚜렷하게 잘 나타난다.

다랑쉬, 용눈이, 손지오름, 아부오름,​ 백약이, 비치미, 동거문이..... 이러한 곳들은 오르미들로서도 첫 만남 이후 그리움을 못 이겨내기에 계절을 달리하면서 몇 번이고 다시 찾게 된다. 그 그리움의 중심에서 필연적인 만남이 이뤄지는 곳 중에는 좌보미(오름)를 빼놓을 수가 없다. 아니, 그보다는 연민과 연정을 느끼기 전에 좌보미의 유혹과 명령이 더 먼저일 것이다.

​내놓으라 하는 오름들이 즐비하게 이어지지만 유독 좌보미에 관해서는 어느 누구도 감히 정의를 내릴 수가 없을 것이다. 하나의 오름일 뿐이라는 막연함으로 대하거나 추측과 예상만으로 좌보미의 전부를 표현한다면 그것은 참으로 위대한 착각이다.


 좌보미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몇 번이고 만나야 한다. 오르고 또 오르면서 그의 기질과 성질을 찾아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예측불허와 대략난감으로 이어지는 첫 만남이 되지만 두 번 세 번 찾노라면 비로소 어느 정도의 정체를 알 수가 있다.

명장이 거느린 ​주변의 봉우리들은 다 비슷하게 보이지만 저마나 개성이 뚜렷하며, 어느 곳을 올라도 ​대상이 다른 전망이 펼쳐진다. 좌보미가 거느린 봉우리들을 하나씩 오를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알오름 몇 개를 포함하는 탐방을 마쳤을 때 비로소 그 느낌과 상상이 나오며, 이는 애초의 추측을 불허할 정도이다.

주봉의 비고(高)는 112m이며, 남쪽으로 벌어진 말굽형 화산체이나 다소 복잡하게 펼쳐진다. 눈에 확실하게 눈에 뜨는 큰 봉우리만도 다섯 개이며 작은 봉우리들을 합치면 13개나 되는 특별한 오름이다. 오래전 이 일대의 여기저기서 뻥뻥 터지는 소리가 들렸을 테고 솟아오르다 떨어지는 모습들이 대단했을 것이며 요란한 폭발음이 들렸음을 상상할 수가 있다.

좌보미는 알오름의 천국이라 할 만큼 많이 모여 있기에 여느 오름처럼 등정과 하산으로 탐방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이어지는 몇 개의 오름 능선을 오르내리게 된다.  명칭의 유래는 주봉 좌우 측에 작은 알오름들이 있는 모습과 이들이 뭉쳐 있는 상황을 두고서 좌보(左甫)뫼(미)나 좌보산 등으로 부른다는 내용과, 오름의 형세가 호랑이가 웅크린 형상이라 하여 좌범(左虎)이라 했고, 변음으로 좌보미가 되었다는 설도 있다.

이러한 입지와 맥락을 통하여 좌보악(左輔岳). 좌보산(左輔山). 좌부악(左釜岳). 좌부미(左付尾) 등으로 표기하고 있다. 좌보미는 자신의 새끼(알오름)들 외에도 사방으로 여러 오름들에 에워싸여 있다. 서쪽의 백약이(오름)를 시작으로 남쪽(남서)에 돌리미와 비치미가 있으며, 동쪽으로는 궁대악과 후국악이 자리를 하고 있다.

또한 북쪽으로는 동거문이와 문석이(오름) 등이 있고, 송당과 성읍 일대를 비롯하여 멀리에 있는 크고 작은 오름들도 보인다. 주봉의 남쪽 기슭은 표선면  공설묘지가 차지하고 있다. 과거부터 명당으로 알려진 터라서 그런지 공설묘지 외에도 알오름들을 오르내리는 동안 곳곳에 묘들이 보인다.

좌보미로서는 자신의 허리 아래의 일부를 망자들에게 내어준 셈이다. 찾아가는 방법은, 백약이오름 주차장 옆으로 난 시멘트 길을 따라서 들어가면 오름의 남쪽 입구에 도착이 되며 이정표가 있다. 다른 루트도 있지만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이 방법이 무난하다. 입구를 통과한 후 좌보미를 둘러보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좌우측 알오름이 기다리는데 선택은 자유이나 가능한 우측 알오름을 먼저 오르면서 진행을 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좌보미 탐방기- 

산우회 회원 몇 이서 시산제를 겸한 오름 탐방에 나섰던 날. 한라산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산(山)으로서의 명분이 없기 때문에 오름에서 시산제를 한다. 어느 곳을 선택하느냐에 있어서 그렇게 긴 고민을 필요로 하지는 않았다. ​새끼(알오름)들을 많이 거느린 좌보미 정도면 넉넉함과 풍요로움의 한 해를 소망하기에 적당한 때문이다.

좌보미를 만나러 가는 길은 바로 경사를 따라 알오름을 오르게 죄는데 워밍업은 사치일 뿐이기에 알아서 간단한 준비운동을 하고 들어서는 것이 좋다. 좌보미로서는 자신을 쉽게 내주려 하기보다는 정해진 과정에 따라서 예하의 수순을 밟고 나타나기를 명령하는 셈이다.  새끼라고는 하지만 한숨에 오르는 것은 역시 버거운 일이었다. 아니 그보다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 맞는 표현이고 거친 숨소리를 몰아쉬며 오르다 멈추고 돌아섰다.

심호흡을 가다듬으며 일대를 전망하노라니 어느새 흘린 에너지가 회복이 되는 기분이 들었다. 수없이 펼쳐지는 오름 군락들. 만날 때는 저마다 최고라고 자부를 하거나 무난한 곳이라고 하겠지만 오늘만큼은 상황이 다르다. 공교롭게도 좌보미의 경방 초소는 알오름에 있으며 선택한 루트로는 제1 알오름인 셈이다. 사방을 전망하기보다는 이곳에서 남쪽을 중심으로 좌우측이 열리므로 산불예방감시를 겸한 초소로서의 최적의 장소가 되는 것이다.

다른 알오름과 더불어 왕좌의 좌보미가 마침내 시야에 들어왔는데, 지금의 알오름 정상에서 볼 때는 부드럽게​ 이어지는 능선으로 보이는 데다 눈높이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 만만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좌보미는 결코 그저 그렇고 그런 오름이 아니며 쉽게 다가설 수 있는 오름이 아니었다. 힘들게 오르고 나면 희열을 느끼게 하는 전망이 기다리고 다시 편안하게 내려가면 오르막의 봉우리들이 기다리는 과정이 이어졌다. ​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는 법이기에 어쩌면 우리네 ​삶이나 인생을 논하는 것처럼 굴곡과 다양한 과정을 따라 넘나들어야 만나게 되는 것이었다. 부드러움만이 존재하지 않고 평탄한 것만이 앞에 놓이지 않으며 굴곡이 있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기에 더한 비교가 되었다. ​인생만사와 희로애락을 다 짊어진 것처럼 저 또한 자연으로서의 그런 형세를 취하고 있었다고나 할까. 

두 번째 오르게 되는 알오름에서는 멀리 우도와 일출봉도 사정거리 안에 들어왔다. 동부권의 오름 군락을 바라보는 동안 겨울의 한기를 실은 샛바람이 얼굴과 온몸으로 향하지만 급한 걸음을 재촉할 수는 없었다. 나 아닌 다른 사람들도 이런 분위기 속에서 초읽기를 이행하는 어리석은 실수를 하지는 않을 것이다. 말이 새끼오름이지 만만치 않았고 심한 경사가 이어지는 데다 얇게 쌓인 눈이 내리막 과정을 불편하게 하였다. 오름 탐방에서 이 정도의 비고(高)를 두려워하지는 않겠지만 4막 5장으로 이어지는 때문에 벅찬 느낌도 들었다. 

선 채로 지나온 곳 방향으로 돌아서니 첫째와 둘째 알오름이 보였는데 자신들의 뚜렷한 이름조차 없다는 데에 대하여 심히 유감스러울 법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당당하게 소화산체로서 저마다의 명칭이 정해도 되련만 새끼오름으로 부르는 때문에 그 설움과 불만은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껏 그랬듯이 왕좌의 보살핌 속에 그의 하달을 따르며  묵묵히 스스로의 할 바를 다하는 모습이라 어우러진 그 자체로도 충분히 가족형의 오름들임을 알 수가 있었다.

이윽고 좌보미의 왕좌를 만났는데 역시나 왕으로서의 군림은 뚜렷하게 나타났다. 새끼들에게는 더러 헐벗은 옷차림과 아낌없는 노출로 찾는 이들을 대하라고 명하지만 자신은 숲으로 에워싸여 지내고 있었다. 스스로의 전부도 노출을 거부하는 데다 외부로 향하는 전망조차 인색과 빈곤으로 일축했다. 정상의 비고점에 도착을 하니 삼각점과 좌표 표식이 있으나 이렇다 할 특징이나 볼품은 없었다. 좌보미의 모체를 만나는 것은 숲이 우거진 사이로 탐방로가 이어지는 과정이 전부였고 숲을 빠져나오면 다시 전망이 열리면서 먼저 지나온 두 봉우리가 뚜렷하게 보였다.

좌보미의 주봉으로서는 가히 왕이로세를 외칠만했다. 주변으로 확연하게 눈에 띄는 큰 봉우리만도 다섯 개이며 십여 개의 작고 낮은  봉우리들을 거느리고 있다. 또한 봉우리들 사이로 원형의 굼부리 흔적이 나타나는데 화구 밖에서도 그런 모습들을 쉽게 볼 수가 있었다.  이들 중 일부는 소화산체인지 아니면 암석류군들 또는 빌레왓이거나 머체왓인지를 구분하기에는 전문성이 필요하지만 특별한 부대임은 확실하게 나타났다. 능선 한곳을 차지하여 간단한 시산제를 치렀다.

 

겨울 날씨가 심하게 질투를 할 법도 하지만 오르내리는 동안에도 그러했고 쉬는 과정에서도 불편함은 못 느꼈다. 좌보미로서는 자신을 찾아서 한 해의 무사안녕과 안산 즐산을 기원하는데 대단한 협조를 한 셈이다. 좌보미를 1차적으로 에워싼 다섯 개의 봉우리를 다 만나면 더 좋겠지만 나머지는 눈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대신했다.

마지막 알오름에 도착을 한 후 주변을 전망했는데 백약이오름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서운함을 금치 못 하는 듯했다. 이날만큼은 백약이도 바라보는 대상일 뿐이었고, 가까운 거리이기에 함께 탐방을 해도 되겠지만 시산제는 한 곳에서 한 번이 아니겠는가. 좌보미의 실체를 만나게 되는 지점은 마지막 알오름이며, 자신과 거느린 새끼오름들을 다 만나고 떠날 때 비로소 의연하고 당당한 산 체의 중심을 만나게 되었다.

구태여 호랑이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모습과 비유를 할 필요까지는 없었는데 그가 거느리는 주변의 새끼들이 좌우로 나눠졌다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위풍당당과 의기양양한 좌보미의 모습을 바라보는 동안 그 안에 숨은 기(氣)를 얻어내며 한 해의 소망을 담아봤다.

초입이 다시 기점이지만 좌보미와 알오름을 탐방하는데 있어서는 전진 코스가 되기에 지루함이 없었다. 어느 방향이 정로(路)라고 정할 수는 없지만 갈 때마다 방향을 바꾸는 것도 좋은데, 선택은 자유이지만 초행일 경우는 아무래도 우측을 선행할 것을 권하고 싶다. 무난했던 날씨.  아낌없는 좌보미의 배려. 아름다운 여정이었다고 자부할 수 있을 만큼 좋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