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수산식물종자 유통질서 확립 위한 설명회
상태바
수산과학원, 수산식물종자 유통질서 확립 위한 설명회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11.2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 이하 ‘수과원’)은 지난 22일 수산식물종자 생산업체와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2018년 제2차 수산식물종자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수과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전남 목포 소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법정 의무사항인 생산판매신고와 품질표시를 하지 않고 종자를 판매한 위반사례와 정확한 품종명칭 기재방법 및 위반시 벌칙 등을 소개하여 수산식물종자 생산업체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웠다.

또한, 국내 반입금지 종자(중국산 단김 등)가 국내에 반입될 경우 해양생태계와 김 산업에 악영향이 우려되므로 종자생산업체가 앞장서서 반입금지 종자의 유통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관련 업체에서는 허가 취득에 관한 절차 간소화와 기준 완화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했으며 향후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산종자 산업현장 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기로 했다.

황미숙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장은 “투명한 수산식물종자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생산업체가 스스로 생산 판매신고와 품질표시를 정확히 해야 한다.”며, “품종관리센터도 업계와의 주기적 간담회를 통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