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억새’ 대량으로 심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상태바
‘거대억새’ 대량으로 심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6.09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금강 하구에 대규모 시범단지 조성




농촌진흥청은 ‘거대억새1호’ 시범단지를 강 수변 유휴지에 대규모로 조성해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사용될 바이오매스를 대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올해부터 2013년까지 3년간 바이오매스의 대량재배, 수확, 수확 후 관리 및 가공을 통한 소득창출 모델 개발을 위해, 금강 하구의 웅포/용안지구에 184ha(55만2000평)의 거대억새 시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범단지에 사용될 거대억새1호는 2009년에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에서 개발한 국내 자생 물억새로 바이오에너지용이며, 키가 4m나 되고 줄기가 굵어(직경 10㎜) 마른줄기 수량이 ha당 30톤이나 되는 바이오에너지용 우수자원이다.

지난해부터 농촌진흥청은 ‘거대억새1호’를 환경부 등 유관 부처와 긴밀한 협조 하에 보급하고 있는데,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관리하는 경북 산청군 단성면 소재 남강 수변구역에 5000주, 영산강유역환경청의 전남 화순군 남면 소재 영산강 수변구역에 2000주 등 총 8000주를 보급했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협력해 매립예정 간척지에 1000주를 식재하고 간척지 적응성 등을 연구 중이다.

현재까지 보급된 ‘거대억새1호’는 재식 1년차임에도 불구하고 키가 2m 이상으로 생육이 매우 좋은 상태이다.

올 2월에는 대규모 바이오매스 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금강 유역 웅포 및 용안지구 하천점용허가를 국토해양부로부터 받은 바 있고, 5월에 관련과제를 공모, 사업자를 선정했다.

첫해인 올해에는 6월부터 10ha의 현지포장에 거대억새1호 유묘를 식재할 예정이며, 이듬해 이 증식포에서 얻어진 거대억새를 웅포와 용안지구 184ha로 확대 재배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기에서 생산되는 억새를 연료펠릿, 바이오에탄올 등 에너지원과 친환경 건축자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강변 유휴지에 대규모 면적의 ‘거대억새 시범단지’가 조성되면 자연스럽게 강 수변구역의 생태복원과 경관조성 및 관광 자원화에 활용되고, 아울러 농업인 소득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해 국가 녹색성장산업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 서세정 소장은 “금강유역에 거대억새를 활용한 대규모 바이오매스 타운이 조성되면, 국내 바이오에너지 원료공급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더불어 상용화가 가능한 바이오에탄올 생산공정을 개발해 농업생산물을 이용하는 녹색기술 실용화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