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들꽃]등
상태바
[제주의 들꽃]등
  • 김평일 한라야생화회 회장
  • 승인 2019.02.1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평일 한라야생화회 회장

 

뙤약볕이 내리쬐는 날 사람들이 쉴만한 곳에서 햇볕을 막아주는 식물이 있다.

공원마다 놀이터마다 쉴 수 있는 의자들이 있고 이곳에는 그늘막이 쳐져 있다.

그늘막으로 활용하는 식물들은 대부분 덩굴식물들이다.

 

덩굴식물들은 줄기나 덩굴손으로 다른 식물들을 감싸면서 자라거나 다른 식물에 달라붙어 자란다.

덩굴손을 만드는 종류로는 청미래덩굴, 으아리, 갈퀴나물, 다래, 호박 등이 있고 줄기로 감싸며 자라는 종류로는 으름, 댕댕이덩굴, 오미자, 칡, 등, 머루, 나팔꽃, 인동덩굴 등이 있다.

 

다른 식물을 감싸며 자라는 식물들은 줄기를 감는 방향이 정해져 있다.

감싸는 방향은 지지대가 되는 식물을 왼손으로 잡았을 때 덩굴식물이 엄지손가락과 같은 방향으로 자라면 왼쪽 방향 식물이고 오른손으로 잡았을 때 엄지손가락과 같은 방향이면 오른쪽 방향 식물이다.

 

등나무.

등나무는 아름다운 꽃과 뙤약볕을 막아 주는 그늘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공원의 쉼터에 심는다.

줄기에서 나오는 가지가 덩굴로 뻗어 나가므로 짧은 기간 동안에 좋은 그늘을 만들 수 있다.

 

어린잎이나 꽃은 나물로 해먹는데 특히 등나무 꽃으로 만든 음식을 등화채라고 하고 가을에 익은 종자는 볶아 먹으면 해바라기 씨 같이 고소하다.

중국에서는 등나무 향을 많이 쓰는데 이것을 피우면 향기도 좋고 다른 향과 조화를 잘 이룰 뿐 아니라 자색 연기가 곧바로 하늘로 올라가 그 연기를 타고 신이 강림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등나무 줄기는 탄력이 있고 모양이 좋아서 영조 41년(1764년)에 신하들이 걷기가 불편한 임금을 위하여 만년 등이라는 등나무 지팡이를 만들어 바쳤다고 한다.

『계림유사』에는 신라에 등포가 난다고 했고 『고려도경』에는 종이가 모두 닥나무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등나무 섬유를 써도 된다고 나와 있듯이 옛날부터 생활용품으로 등나무가 많이 쓰였다고 한다.

 

경주 현곡면 오류리에는 용등이라는 신기하게 생긴 늙은 등나무 두 그루가 애달픈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신라 때 이 마을에 예쁘게 생긴 자매가 살았는데 한 청년을 서로 사모하게 되었고 그 청년이 전쟁터에 나가 전사했다는 소문에 충격과 슬픔으로 자매가 얼싸안고 연못에 빠져 죽어 그 넋이 한 나무처럼 서로 엉켜 자라 등나무가 되었다고 한다.

 

그 뒤에 청년은 죽지 않고 돌아와 자매의 사연을 듣고 역시 연못에 몸을 던져서 팽나무로 환생해 서로 얼싸안은 듯 휘감고 수백 년을 자라왔다고 한다.

이런 전설 때문에 이 용등나무 잎을 베개 속에 넣거나 삶아서 물을 마시면 부부간의 금실이 좋아진다고 하여 이 나무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등나무는 콩과 등속의 낙엽활엽 만경목이다.

등은 등나무를 한자 藤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등은 중국 당나라 때 만들어진 한자어 ‘실타래처럼 얽혀 있는 덩굴’이라는 뜻을 가진다.

 

다른 이름으로 참등, 등나무, 참등나무, 왕등나무, 연한붉은참등나무, 조선등나무 등으로 불리 운다.

전국적으로는 정원과 공원에 심고 있고 나무 또는 다른 물체를 감거나 기어 올라 간다.

칡은 왼쪽으로 감고 올라가나 등나무는 오른쪽으로 감고 올라 간다.

 

이 두식물이 함께 얽혀 있는 모습을 갈등(葛藤)이라고 한다.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많은 꽃이 그 해에 자란 가지 끝에 자주색으로 피고 꽃대축에는 흰털이 밀생한다.(흰색으로 피는 꽃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홀수 깃 모양 겹잎이며 달걀모양의 타원형이다.

 

가지는 덩굴이 되어 길게 뻗어 10m 이상으로 자란다.

열매는 넓적하고 짧은 털이 많이 나며 끝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열매는 9월에 성숙하고 1월까지 그대로 달려 있다.

 

한비 김평일 한라야생화회 회장은..

   
한비 김평일 선생

한비 김평일(金平一) 선생은 지난 40여년동안 도내 초등학교에서 교편생활을 했다.
퇴직 후 (사)제주바다사랑실천협의회를 창설, 5년동안 회장직을 맡아 제주바다환경 개선에 이바지 했으며 지난 2015년도 한라일보사가 주관한 한라환경대상에서 전체부문 대상을 수상한 인물이다.
전국 실버인터넷경진대회(2002년)에서도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교직근무시에는 한국교육자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퇴직후 사진에 취미를 가지고 풍경사진 위주로 제주의 풍광을 담아 오다 지난 5년 전부터 제주의 들꽃에 매료되어 야생화 사진을 촬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한라야생화회 회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