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가 불법개발한 대섬, ‘현장 보존’ 이유 알아보니..
상태바
한양대가 불법개발한 대섬, ‘현장 보존’ 이유 알아보니..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9.02.1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 속보)자치경찰단 “제주환경 확실히 지키도록 엄정 수사” 밝혀
 
 

한양대 재단이 불법개발해 논란을 빚고 있는 대섬 지역이 원상복구 없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절대보전지역으로 보호되고 있는 대섬은 최근 현장 확인 결과 한양대 재단은 개인이 소유할 수 없는 공유수면까지 흙을 쌓아 경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나 공분을 사고 있다.

이곳을 찾았던 한 도민은 “대섬은 예전에는 소풍까지 와서 모두가 함께 즐기던 곳인데 이렇게 형편없이 파괴된 모습을 보니 너무나 실망스럽다”며 “더욱이 대섬 주변 나무나 꽃들이 모두 죽어 있어 제초제까지 뿌린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전했다.

 
 
 

이 도민은 “여기 심어져있는 나무는 야자수가 아니라 워싱토니아라는 나무로 나무를 뒤틀고 구부려 나무까지 못살게 만들고 있다”며 “이는 자연에 대한 사랑이 전혀 없는 행태”라며 혀를 차기도 했다.

실제로 현장을 돌아보면 용암이 흘러 아름다운 자연을 자랑하는 해변 끝까지 성토를 하고 돌담을 쌓은 모습이 잘 나타난다.

즉, 한양대 재단소유가 아닌 땅에도 마음대로 돌을 쌓고 흙으로 메웠다는 얘기다.

 
 
 
 

대섬에 대한 수사진행사항에 대해 자치경찰단에 문의한 결과 수사관계자는 “지난 1월까지 기초조사를 모두 정리하고 곧 직접적인 수사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대섬은 현재 현장보존 차원에서 그대로 두도록 조치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제주도내에서 불법개발이 성행하고 있어 제주환경을 잘 보존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심도있는 수사를 통해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심도있는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대섬을 관리감독하고 있는 제주시청 관계자는 “대섬은 자치경찰단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원상회복 명령을 내리고 원상회복을 하지 않을 경우 행정대집행을 통해 원상목구하고 이후 공사비를 청구하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대섬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제주환경을 제대로 지키고 절대보전지역 등 막무가내 불법개발에 대한 강력한  철퇴 등 제주도정의 정책방향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인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대섬은 그동안 입구에 안내됐던 야자수올레길이라는 현수막도 치워진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