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수업과 평가 개선 나눔 워크숍’개최
상태바
도교육청, ‘수업과 평가 개선 나눔 워크숍’개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2.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26일 ~ 27일까지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수업과 평가 개선을 위한 연수 나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지난해 해외 학교 및 국제학교에 파견 근무 연수를 다녀온 교사들의 현장 경험과 연구 성과물 등이 발표된다. 이들 교사들이 제주 교육 현장에 과정중심평가를 실제 적용한 사례도 공유된다. 또한 NLCS 제주 국제학교 임영구 교사가‘수업-평가-기록의 과정과 피드백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라는 주제로 과정중심평가와 2015개정교육과정에 대한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교장(감), 평가 담당교원, 해외 및 국제학교 파견근무 연수자 및 예정자, 영어심화연수(6개월) 및 교육전문직 등이 참석한다.

세부 일정으로는 26일 오후 1시30분부터 중등팀의 발표와 임영구 교사의 특강이 진행된다. 발표 주제와 교사는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핀란드의 교육 및 평가(김선하 서귀포중 교사)△온타리오주 오타와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사례(김미경 애월고 교사)△Certificate에서 Cycle로- 아일랜드 평가시스템(박보용 사대부중 교사)△Coombe Girls’ School 영어과 교수학습과정 및 평가(강해영 제주동여중 교사)△Writing Project를 통한 과정중심평가 현장 적용 사례 발표(이고은 대정여고 교사)△과정을 중요시하다(미술수업사례)(현지혜 세화고 교사)등이다.

27일 오후 1시30분부터는 초등팀의 발표와 임영구 교사의 특강이 열린다. 발표 주제와 교사는 △온타리오주 ELL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부유진 한천초 교사)△‘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피드백-지원’의 연계를 통한 수업(C LASS) 바로 세우기(배진영 삼양초 수석교사)△아일랜드 초등학교의 수업과 평가 들여다보기(김보람 북촌초 교사)△핀란드교육과정 및 평가의 실제(현지현 서호초 교사)△NLCS 제주 평가 분석을 통한 과정중심 평가의 적용(우미혜 도 남초 교사)△‘핀란드의 과정중심평가 1학년에 적용하기(임다영 안덕초 교사)등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 평가 대비를 위해 선진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해외 학교 및 국제학교 파견근무 연수를 확대할 것”이라며 “해외 파견근무 연수가 앞으로 10년 동안 이어지고, 그 성과들이 교사들의 능력과 잘 어우러진다면 제주교육과 학교 현장은 확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도교육청은 ‘2019년 교원 해외 및 국제학교 파견근무 연수 계획’에 따라 2월 25일(월) 7명의 캐나다 파견근무 연수를 시작으로 47명의 교사를 해외 및 국제학교로 보내 파견 근무 연수를 실시한다. 교사들은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골자로 하는 과정평가 및 수업 역량을 본격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