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이란 우리에게 무엇일까요?
상태바
(기고)청렴이란 우리에게 무엇일까요?
  • 정현부
  • 승인 2019.04.1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부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 지역경제팀장
정현부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 지역경제팀장

사람은 다른 사람과 유기적 관계를 맺고 사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람과의 관계는 필연적이고 그 속에서 보람도 찾고 이와 더불어 고민과 갈등도 하게 된다.

또한, 인간적인 정 속에서 할까, 말까 하는 고민 속에 청렴이란 두 단어를 생각할 때가 많다. 청렴의 경계선상에 서는 경우이다.

사람들에게 청렴이란 무엇인지 물어보면 사람마다 생각하는 바와 느끼는 생각의 다름으로 수많은 답이 나온다.

그중에서 나의 마음에 콕 찍히는 말은 나비효과처럼“작은 결단에서 시작하지만 큰변화”를 가져온다는 말과 청렴은 소금과 같아서“음식의 부패를 막아주듯이 사회의 부패를 막아준다는” 말이 마음에 와 닿는다.

또한, 청렴은 “지하철”과 같다는 말처럼 한번 탈선하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진다는 말에 백번 공감한다.

그러하기에 청렴지수가 올라갈수록 그 나라의 GDP가 상승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도가 높아진다는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듯이 청렴은 어찌 보면 국가의 경쟁력이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끔 정치인이나 공무원 등 공인들에 의한 부정부패가 온 세상을 시끄럽게 할 때면 국민들은 아직도 우리사회의 청렴은 멀었구나 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자아내게 함으로서 국민들의 상실감을 불러일으킴은 물론 대외적으로는 국가의 신뢰와 경쟁력을 떨어뜨림으로서 국가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모든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온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들을 막기위해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2016년 7월에 만들어지고 9월부터 시행되게 되었다고 본다.

일부에서는 이법을 평가할 때 명절 때마다 연말마다 생일 때마다 해주어야 하는 것이 많았는데 이법의 시행으로 그런 부분이 해소됨에 따라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평가와 정이 없어졌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그러나 신뢰받고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국민적 인식 변화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청렴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단한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잃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청렴한 사람이 존종 받는 자연스런 문화가 형성되고 청렴한 사회가 우리의 밝은 미래의 첫 걸음이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청렴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생각하며 우리 자신의 인식을 변화시켜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