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장염비브리오 등 식중독 주의하세요”
상태바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등 식중독 주의하세요”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6.29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예방 3대 요령 준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여름철을 맞아 어패류 섭취시 장염비브리오 등 식중독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4년간 여름철(6~9월)에 전체 식중독 발생 건수(604건)의 44%, 환자의 48%가 발생했는데, 이는 고온다습한 환경여건에 따라 대부분 장염비브리오 등 세균성 식중독이었다. 특히 수산물에 의한 장염비브리오 식중독(73건)이 7∼9월에 집중 발생했다.

장염비브리오균은 해수에 존재하는 식중독균으로 해수온도가 15℃ 이상이 되면 급격히 증식을 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어패류 섭취 시 수돗물로 2~3회 세척 후 충분히 가열 조리해 섭취해야 한다.

식약청은 또한 여름철 식중독 예방 및 효율적 대처를 위해 32개 기관 합동 범정부 식중독 종합대응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총리실, 교육과학기술부 등과 합동으로 7월 중 집단급식소 등 지도·점검과 식자재 공급의 비중이 큰 수입식품에 대해 관세청 등과 함께 관리대책을 마련하는 등 식중독 사고가 급증하는 여름철의 식중독 예방관리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여름철 취약시설 및 지하수 사용, 식품시설 지도 관리 강화, 손씻기 운동 등 식중독 예방 교육· 홍보 강화 등에 대해 주로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청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으로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무엇보다도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의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식중독 발생 시에는 즉시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