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갯벌 건강·생태계 우수성 재확인
상태바
우리나라 갯벌 건강·생태계 우수성 재확인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6.29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역 조사결과, 500종 이상의 저서생물 확인





우리나라 갯벌의 건강성과 생태적 우수성이 재확인 됐다.

국토해양부는 전남지역의 갯벌 조사결과, 500종 이상의 저서생물을 확인하고 전남 강진군 도암만 염습지에서는 기수갈고둥, 대추귀고둥, 붉은발말똥게 등 3종의 법정보호종이 서식하는 것이 확인됐다고 30일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조사결과는 전남 갯벌은 생태적 우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멸종위기종 서식지로써의 보전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갯벌 조사는 습지보전법제4조에 따라 전국의 갯벌 생태환경을 5개 권역으로 나눠 매년 1개 권역씩 조사하는 연안습지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에 전남, 전북, 충남지역의 갯벌을 조사한 데 이어 올해는 인천, 경기지역의 갯벌을 조사중이다.

전남지역은 우리나라 전체 갯벌면적의 42%를 차지하는 곳으로, 이번 조사에서 전남 서부권에서 총 306종, 서식밀도는 평균 1675개체/㎡, 동부권에서는 총 421종 서식밀도 1979개체/㎡의 대형저서동물(갯지렁이, 갑각류, 패류 등)이 확인돼 종 다양성이 매우 풍부한 지역으로 확인됐다.



 

 

 

 

 

저서동물 (benthos)은 해양의 밑바닥인 암반, 모래, 펄 등의 기질에 살면서 서식처의 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생활하는 해산 무척추동물을 말한다. 이들은 몸체 크기를 기준으로 1mm 이상을 대형, 0.1∼1mm 사이의 것을 중형, 그 이하를 소형 저서동물로 구분한다.

특히, 이번 조사대상지 중 강진만갯벌에서는 대형저서동물이 168종이 출현했으며, 기수갈고둥, 대추귀고둥, 붉은발말똥게 등 3종의 멸종위기종 2급 보호대상해양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습지보호지역 지정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멸종위기종 보전과 더불어 습지보호지역 추가 지정, 람사르습지 등록 등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갯벌 보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