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정의는 기후과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요구한다"
상태바
"기후 정의는 기후과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요구한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19.10.2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프로젝트)교육은 “기후 변화에 전세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

기후 정의는 기후과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요구한다





 적절하고 엄격하면서도 기준에 입각한 기후교육을 통해 우리는 모든 사회에 그들이 살아남고 번성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미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 미래 인류에 대한 우리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우리는 이런 불의를 더 이상 받아 들일 수 없습니다. (중략) 우리는 전 세계 정책 결정자들에게 기후변화 위기를 해결하는 책임을 완수하라고 촉구합니다. 여러분들은 과거 우리를 실망시켰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를 실망시킨다면 우리 청소년은 스스로 변화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우리는 기후 위기의 모든 과거, 현재, 미래의 희생자들에 대한 정의를 요구하고 있고, 기후정의를 요구하는 우리는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류의 운명을 바꿀 것입니다.” 

이 말은 150만 명의 청년들과 그들의 지지자들을 거리로 나오게 한 전세계적인 미래를 위한 금요일 학교 파업에 대한 가디언지의 논평의 일부였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파업은 123개국 2,052개의 장소에서 일어났습니다.

 아마 이 선언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후 위기의 모든 희생자들을 중점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후 변화가 저소득층 지역사회에 어떻게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지 않고서는 완전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닙니다. 이 공동체들은 1980년대에 전국적인 현상으로 떠오른 환경 정의 운동의 탄생을 촉진하면서 오랫동안 세계의 공격을 받아왔습니다.

당시 이들 공동체의 어려움은 언론, 산업, 정부, 심지어 환경 단체에 의해 대부분 무시되었습니다. 비록 케이블 뉴스가 때때로 기후 정의에 대해 보도하지만, 여전히 상황은 똑같습니다.

좋은 소식은 충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절하고 엄격하면서도 기준에 입각한 기후교육을 통해 우리는 이 공동체들이 살아남고 번창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인류가 기후 위기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지만, 불균등하게 영향을 끼친다


기후 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이 영향들은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습니다.

많은 저소득층 지역사회 공동체에게 기후변화에 따른 극심한 가뭄, 대규모 홍수, 산불, 도시 열돔 현상 등과 같은 현상은 화석연료의 사용에 따른 오염에 대해 수십년간 불균형적으로 노출되고 대부분 차별적인 정책과 열악한 도시계획 등으로 인해 야기된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화석연료 경제는 우리의 기후를 불안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런 지역사회들을 석유 정제소와 공급 배관들로부터 나오는 발암성 화학물질들에 노출시킵니다. 저소득층 지역사회 역시 천식과 심장 질환의 높은 발생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한편, 더 부유한 사회는 일반적으로 화석연료의 부담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다음을 읽어보세요


-    전세계에서 저소득층은 고소득층 보다 산화질소(NO)를 38% 더 마십니다.
-    저소득층은 그들의 지역사회에서 대기오염에 더 노출되고 있습니다.

-    저소득층은  석탄 발전소에서 50km 내에서 거주하고 있는 반면, 고소득층은 56%, 중산층은 39%가 거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다행히도, 우리는 기후 변화로부터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바로 지금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도시들이 기후 위기를 다루는 동시에 저소득층 시민들을 위한 환경 정의를 지지할 수 있는 3가지 중요한 방법들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1.    소득 창출 기회 증진
2.    청정에너지의 접근성 상승
3.    재난 예방대책 최우선

 이 3가지 방법이 지금 바로 취약한 공동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 세대로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또 다른 해결책이 있습니다. 바로 교육입니다.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은 위험에 처한 청년들에게 기후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며, 그들에게 자신들의 지역사회에서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현실에서 직면하게 될 기후변화 문제에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동시에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긴급하고 결정적인 조치를 위해 미래의 인력을 훈련시킴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공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 유네스코(UNESC)에서 언급했듯이, 교육은 “기후 변화에 전세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 입니다.

최근 NPR 여론 조사에 따르면, 약 42%의 학교만이 기후과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45%의 학부모만이 자녀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물려받을 세상을 위해, 그리고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를 위해 미래세대를 제대로 교육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적절한 표준에 입각한 기후교육의 부족은 차별의 또 다른 형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미 세상이 그들을 등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그들이 그들 자신을 위해 더 좋고 더 번영하는 내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자원들을 저소득층 공동체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모두를 위한 기후과학 교육을 지지하자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는 저소득층 지역사회가 간과되고 소외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지역사회들의 청년들에게 기후위기의 과학적인 사실들과 그것에 대한 해결책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하고 미래의 관련 직업 분야 (예: 청정 에너지, 태양전지판 설치, 건축 및 건물 개조, 공학, 에너지 효율 등등)에서 고급 훈련과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신들의 공동체를 위해 싸울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실을 학교에서 멀리하기 위해 부정하는 자들이 취하는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여러분이 지역 교사, 교장, 학교 이사회에서 나눌 수 있는 몇 가지 대화 요점들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여 강력하고 과학적인 기후변화 커리큘럼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