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절망 사이의 투쟁에서,저는 언제나 희망의 편에 서 있습니다."
상태바
"희망과 절망 사이의 투쟁에서,저는 언제나 희망의 편에 서 있습니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0.01.0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프로젝트]기후 낙관주의의 4가지 단계​

기후 낙관주의의 4가지 단계​

 


전 부통령 앨 고어(Al Gore)는 기후프로젝트가 전세계적으로 기후과학과 해결책에 대한 영감을 주는 캠페인인 '우리 행성 지구를 보호하고, 우리 인류를 보호합시다 ' (Protect Our Planet, Protect Ourselves)을 알리기 위하여 미국 뉴스 프로그램 데일리 쇼(The Daily Show)를 방문하여 논란이 되고 있었던 과학적 보고서에 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때때로 모든 것을 듣고 그 비극을 느끼며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희망과 낙관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가 할 수 있다고 계속 믿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과거에 이미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간으로서 옳은 일을 하기 위해 단결했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이 기후변화 영향에 관한 위험스러운 새로운 정보를 밝히고,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기까지 오직 몇 년 밖에 안 남았음을 말함에도 불구하고, 기후프로젝트는 여전히 낙관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위기를 해결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낙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되는 네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수용

 

기후변화 옹호론자로서, 우리들은 기후변화에 관한 최신 연구 및 정책 진척 사항을 주의 깊게 들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주요 뉴스들이 언제나 낙관적이지는 않다는 것은 새로운 소식이 아닙니다. 또한 기후 문제에 대해서는 절망감을 포함하여 다양한 감정과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5단계의 절망감은 수용으로 끝나며, 기후 위기에 대한 감정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용을 강력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공동체

 

절망감에 가장 좋은 해독제는 친구, 가족, 직장 동료 그리고 당신이 더 많이 이야기하고, 배우고, 차이를 만들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낙관적일 수 있는 새로운 이유를 발견하는 공동체에 둘러싸일 수 있어 행운입니다.

기후프로젝트의 기후변화리더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공동체 덕분입니다. 이는 기후 위기의 경각심을 일으키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데 공헌하는 훈련된 활동가들의 전세계적인 네트워크입니다.

기후변화리더는 노련한 공동체 조직자, 최초 활동가 그리고 비즈니스 임원들입니다. 또한, 염려하는 부모들, 호기심 많은 고등학생, 은퇴한 대학 교수, 작가 및 배우, 과학자, 가정주부, 종교가 등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리더입니다.

우리의 기후리더들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왔으며, 그들은 모두 변화를 만들고 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후프로젝트의 리더들은 다양한 규모의 단체 및 커뮤니티에 지구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어떻게 다같이 힘을 모아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달하며 세계적으로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단계의 정책 수립자가 깨끗한 전기, 탄소 가격 정책 등 다양한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헌신적인 기후변화리더들은 지역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 여러 지역 사회의 기후프로젝트 지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은 기후프로젝트의 희망입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고 기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도움이 되어주세요. 기후 위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점점 모인다면,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후프로젝트에 가입하고, 실용적인 기후 해결책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기후프로젝트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www.sgf.or.kr)

 

3. 영감

 

"희망과 절망 사이의 투쟁에서, 저는 언제나 희망의 편에 서 있습니다."

- 전 부통령 앨 고어(Al Gore) -

 

종종 큰 헤드 라인에 나쁜 소식이 만연하며, 국가적이고 국제적인 수준에서 이목을 끄는 정책적 후퇴에도 불구하고, 청정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지지하는 쪽으로 경제가 돌아가는 것은 여전히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풍력과 태양열이 이미 석탄과 천연가스보다 저렴하며, 현재 기후변화에 헌신적인 835개의 기업들을 선보입니다.

지방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들은 그들이 큰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계속해서 증명합니다. 도시들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70%를 담당하며, 건축 법규 및 재생에너지 기준과 같은 정책에 대해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도시들이 대규모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런던, 뉴욕 및 멜버른을 포함한 27개 주요 도시들은 5년 동안 이미 배출량을 10 %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때로는 뉴스가 비관적으로 들릴지라도 우리는 비관적인 주요 뉴스를 넘어서는 현실세계의 진전에 끊임없이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4. 행동

 

기후 위기의 현실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무엇에 맞서 싸울 수 있기 전에 그것을 객관적으로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희망과 격려 없이는 행동할 의지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것이 바로 기후 프로젝트가 ​기후위기에 대항하기 위해​ 진행중인 해결책을 위한 일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지지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

미래 청정에너지를 위한 행동은 공정한 미래를 위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기후는 종종 사회의 취약계층들에게 불균형적으로, 불공평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진전을 위한 센터 (Center for American Progress, CAP)에서는, "기후 변화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주는 반면, 그날 벌어 그날 먹고 사는 가족들에게 가장 타격이 큽니다.

불평등이 커지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홍수, 폭염 및 기타 다른 기후 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에서 살고 일할 뿐 아니라, 이러한 영향에 적절하게 대비하고 저항하기 위한 최소한의 자원 재원만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 기후정책에서 환경적인 공평을 전면과 중심에 둠으로써, 전 세계의 활동가들, 마을들, 도시들은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면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 의해 올바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적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행동할 때, 우리 모두에게 가장 이로운 행동이 됩니다.

 

기후프로젝트 기후변화리더가 되어 주세요!

기후변화리더는 지구촌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을 연결하여, 지구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변화를 주도하는 기후프로젝트 활동가의 명칭입니다.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 (An Inconvenient Truth)’에서 앨 고어(Al Gore) 전 미국 부통령이 했던 것과 같은 슬라이드 쇼 발표 (slideshow presentation)를 직접 담당하여 기후변화 대중 교육과 시민실천운동을 주도합니다.

기후변화 리더십 단체 교육에 세계적으로 이미 참여한 17,000명 이상의 사람들과 함께 우리 지구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활동가들로 구성된 기후프로젝트의 일원이 되어 주십시오. 결단력으로 뭉친 사람들과 함께 교류하며 집단지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희망차게 걸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