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환경 위기는 우리의 정신건강이 투영된 결과.."
상태바
"지금의 환경 위기는 우리의 정신건강이 투영된 결과.."
  • 고현준
  • 승인 2020.03.19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프로젝트]우리의 마음과 태도에 대해

우리의 마음과 태도에 대해

 

 

                                                                                                                    

우리가 인류로서, 인류의 행위가 지구를 바꾸고 있다는 뉴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중요한 순간이다.

우리는 마음이라는 정원을 어떻게 가꾸어야 하는지에 관해 말한 Jill Bolte-Tayor의 말을 생각해본다.

Jill은 “저는 기후 위기에 대해 고민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자신의 정신건강을 신경쓰기 때문이죠”라고 말한다.

그녀는 지금의 환경 위기는 우리의 정신건강이 투영된 결과라고 말한다.

그녀가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사회를 현실적으로 변화시키고 지구에서 벌어지는 사건 간의 관계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다면, 우리는 다른 차원에서 문제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고 해결책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 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는 선택의 기회를 가지고 있다. 현실부정과 공포 속에서 사는 것 아니면 확신을 가지고 긍정의 태도를 가지는 것 사이에서 말이다.

우리는 매 순간 순간마다 선택의 기회가 있다. 그 선택의 순간들은 반복적으로 찾아온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 이러한 기회들에 대해 잊어버리고 이 순간들을 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조금만 다시 생각한다면, 우리는 긍정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

우리가 마음의 태도와 행동에 대해 구상할 기회가 있듯이, 우리는 환경 위기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관한 선택의 기회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재앙의 다급함을 알릴 때, 희망은 사람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이것은 우리 모두에 대한 도전이다. 우리는 Jill의 이야기로부터 우리가 얼마나 긍정적이고, 열정적일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전진하고 진보를 받아들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의 삶과 생각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