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특별위원회, ‘제주도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조례’ 제정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포스트코로나특별위원회, ‘제주도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조례’ 제정 정책토론회 개최
  • 김태홍
  • 승인 2020.11.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코로나특별위원회(위원장 강성민, 더불어민주당·이도2동을)는 16일 오후 4시부터 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해 ‘제주도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충남과 함께 유일하게 지역차원의 감염병 예방 관리 조례가 없는 제주도의 조례 제정 필요성과 향후 조례 제정의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영진 의원(민생당·비례대표)을 좌장으로, 박병욱 제주대 행정학과 교수가 ‘코로나19와 제주도 감염병 예방조례’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고,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 송기민 한양대 디지털의료융합학과 교수, 배종면 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정인보 도 보건건강위생과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고은실 의원은 “감염병에 대한 예방과 대응은 국가와 지자체 각각의 역할이 있고, 지역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집행은 조례를 통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충남과 제주도만 유일하게 조례가 없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포스트코로나특위 강성민 위원장도 “도가 조례 제정에 대한 필요성이나 인식없이 국가차원의 감염병예방법에 의존하는 소극적 대응방식으로는 곤란하다”며 “행정위주의 대응에서 탈피해 행정과 의회 그리고 도민사회가 상호협력적으로 대응하는 모델 마련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조례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