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도의원, 의원 퇴직금 없다. 노후대책 발언..“말도 좀 됨직한 말해야“
상태바
모 도의원, 의원 퇴직금 없다. 노후대책 발언..“말도 좀 됨직한 말해야“
  • 김태홍
  • 승인 2020.11.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도민 “공무원 특채시험 보면 노후대책 상당히 좋아질 것”조언

제주도의회 모 의원이 도의원들 퇴직금 등 노후대책 발언 관련해 빈축을 사고 있다.

23일 열린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제389회 정례회 회의에서 Y 의원은 “도의원은 직업도 못 갖고 퇴직금도 없다. 의원들의 노후는 어떻게 하느냐”고 말했다.

해당 의원은 “현직 도의원들이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느냐”며 “우리 의원들이 지금 6급 공무원 만큼도 못한 연봉을 받고 있고 퇴직금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라고 항상 희생만 해야 하고, 정치인이라고 해서 꼭 이래야 하는 것이냐”며 “이번 예산안에 도의원의 어떤 건강 관련, 복지 관련 얼마나 반영됐느냐”고 했다.

이어 “최근에 우리 의원들이 계속해서 세 번이나 사망했다”며 “의원실에서 좀 피곤하면, 마땅히 휴게실도 없다”고 말하고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최소한의 의정활동에 매진하는 데 있어서 환경 조성을 좀 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소 휴게실 같은 것도 있어야 하고, 이런 이야기하면 좀 그렇지만 안마의자 같은 것도 2개 정도 있으면 여자 의원님 하나 남자 의원님 하나 번갈아가면서 라도 할 수 있게 해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제주도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내년 도의원 연봉은 5882만9000원이다.

도민사회는 이 같은 도의원 발언에 대해 “본인들이 선출직 택해놓고 누구한테 푸념하는 것이냐. 그만두면 되겠네”라며 “말이 좀 됨직한 소리들을 하라”는 지적을 보내고 있다.

한 도민은 “의원들은 도민을 위해 대변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하고 다닌다”면서 “그러나 오늘 퇴직금과 연봉발언을 한 것으로 보면 도의원들은 이제는 도의원을 취직개념으로 생각해 출마하고 있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도의원 출마할 정신으로 열심히 공부해 공무원 특채로 들어가면 퇴직금도 나오고 요즘은 연금도 좋아졌다”며 “차라리 그 방향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며 “상당히 안타깝다”며 혀를 찾다.

도의원들은 도민의 대변자이고 봉사자라고 말한다. 그러기 때문에 퇴직금과 6급 공무원 연봉을 비교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한편 모 도의원도 지난해 제377회 임시회서 원거리 출. 퇴근 하는 의원들 의정활동 집중도 제고를 위해 의원 숙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제주를 미국 대륙으로 생각하느냐“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당시 K 의원은 “원거리에서 출. 퇴근하는 의원님들이 더러 계신데 의정활동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숙소가 있어야 하지 않냐는 생각을 한다.”며 의회사무처에 건의한 것이다.

이를 두고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