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박람회, 감귤따기 체험장 제초제 범벅..'어린이 고엽제 공포' 떤다.."
상태바
"감귤박람회, 감귤따기 체험장 제초제 범벅..'어린이 고엽제 공포' 떤다.."
  • 고현준
  • 승인 2020.11.24 15: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서귀포농업기술센터내 '제초제 등 5배 이상 강한 근사미 뿌렸다' 제보 충격

 

제주감귤박람회가 열리는 서귀포농업기술센터내 감귤따기 체험장이 제초제로 범벅을 만들어놓아 어린 아이들이 고엽제 공포에 떨어야 할 정도로 토양 상태가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특히 폐기 감귤 블법 매립 등 다양한 방식의 불법이 판을 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본지는 오는 27일부터 감귤박람회가 열리는 문제의 현장에 대한 여러 가지 불법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도할 예정이다.

 

매년 20억원에서 30억원의 혈세가 투입되는 제주감귤박람회장이 각종 불법이 판치는 곳으로 전락하고 있어 충격이다.

특히 감귤박람회가 열리는 서귀포농업기술센터내 감귤체험장은 예전부터 참가비 2-3천원만 내면 마음놓고 감귤을 따고 가져갈수 있어 어린이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곳에서 근무한다는 한 제보자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지난 8월 이곳 감귤체험장에 엄청난 양의 제초제(근사미)를 쏟아부어 만약 어린 아이들이 이곳 흙이라도 만질 경우 어린이 고엽제 피해가 우려된다”며 “감귤박람회는 절대로 이곳에서 열리도록 하지 말아야 한다”고 본지에 고발해 왔다.

 

 

 

이 제보자에 따르면 “지난 8월 제초제 1통이면 10말 정도는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텐데도 30말을 쓰면서 제초제를 15병이나 쏟아부었다”며 “당시 제초제를 뿌리는 직원에게도 너무 뿌리지 말라고 당부까지 했을 정도였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어린이들이 많이 찾는 감귤따기 체험장은 하얀 타이백으로 가려져 있지만 그 아래쪽 토양은 제초제로 가득해 독성을 가려놓은 것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사)제주국제감귤박람회조직위원회(위원장 양병식) 관계자는 ”이곳은 친환경을 하는 곳으로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곳“이라며 ”제보자를 알려줘야 답변을 하겠다“는 등 어거지를 부리더니 취재기자를 향해서는 "지금 술 마셨느냐"는 등의 안하무인격 태도를 보였다.

이 관계자는 결국  ”제초제 관련 제보자를 밝히지 않으면 다른 질문에는 답하지 않겠다“며 다른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모든 문제를 농업생태원으로 문의하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서귀포농업기술센터의 한 관계자는 ”제초제는 조금 쓰지만 그렇게 고엽제를 운운할 정도로 많이 뿌리지는 않는다"고 밝혔고, 또 다른 관계자는 전화인터뷰에서 ”지난 6월인가 7월에 감귤당도를 높이기 위해 타이백을 설치했다“며 ”타이백을 설치한 후에는 제초제를 뿌릴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같은 답변은 실제로 제초제를 뿌리는 현장에 있었던 제보자의 얘기와는 다른 답변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게 만들고 있다.

한편 감귤박람회는 올해는 온라인  운영 등 축소돼 열리긴 하지만 어린이와 세계인들도 많이 찾는 행사인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에도 이처럼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곳으로 전락하고 있다.

결국 감귤박람회 측과 서귀포농업센터는 국민의 건강이야 어떻든 마음놓고 제초제를 살포, 토양오염은 물론 어린이들의 고엽제 공포까지 몰고간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상황에 처했다.

도민들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 박람회는 취소돼야 하고 열리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이곳 감귤박람회가 열리는 곳에서 버젓이 불법 매립되고 있는 감귤불법 매립현장 등을 시리즈로 고발할 예정이다.

 

 

 

 

(이 기사 계속 보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미자 2020-11-24 18:00:20
고엽제는.... 금지된 화학약인데.... 이시대에 고엽제라니요? 정확한가요? 근사미는 제초제인데..... 먼가.. 이상한 기사같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