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작지만 소중한 실천과 노력
상태바
(기고)작지만 소중한 실천과 노력
  • 박주연
  • 승인 2020.11.2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연 제주시 동부보건소
박주연 제주시 동부보건소
박주연 제주시 동부보건소

늦다 없이 시작된 코로나-19가 이제는 우리의 일상을 흔들고 있다. 명절조차도 가족들과 같이 지낼 수 없게 만들뿐더러 인생에 있어 처음인 신혼여행 왔다가 확진자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와서 접촉자로 분류되어 꿈꾸어왔던 신혼여행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의무 격리되는 이런 상황들을 누군들 상상이나 했을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대유행하는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한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 19가 통제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는가 했는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최근 들어 수도권의 경우 지역사회 유행이 본격화하며 대규모 유행으로 진행되는 양상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으며 지난 2~3월과 8월에 이어 세 번째 유행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수도권 외의 지역에서도 산발적으로 집단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수도권 집중 발생 그리고 특정 집단 사례 중심으로 발생하였으나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지인·가족 간 모임 또는 학교나 직장 같은 일상생활 속에서 소규모 집단발생이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우리 제주도인 경우에도 그동안 약간 주춤했던 확진자 발생이 타지역을 방문했던 도민 또는 입도객에 의해 확진자가 최근 11월에 들어 8명이나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다음 주에 치러지는 2021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될 예정이여서 우리의 가족이 될 수 있는 수험생들이 코로나로 인해 오랫동안 준비해 온 시험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가족 뿐 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노력도 중요하다.

타지역을 방문했던 분들은 조금의 증상이라도 있으면 반드시 선별진료소에서 상담 및 진료를 받고, 증상이 없는 깜깜이 대상도 있어 증상이 없더라도 14일 이내는 가급적 불필요한 외출 및 집단모임행사 참석은 자제하고 또한 외출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손씻기 등 생활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그리고 제주도에서는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대비 전 도민 인플루엔자 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겨울철이 다가온 만큼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 유행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아직도 접종 하지 않은 분들은 적극적인 예방접종이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는 완전한 백신이 나와 끝날 때까지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러기에 우리의 작지만 소중한 실천과 노력들이 어느 때 보다 더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