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산불화재, 보건 및 사회 경제적인 비용이 화재 범위 훨씬 넘어..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산불화재, 보건 및 사회 경제적인 비용이 화재 범위 훨씬 넘어..
  • 정유선
  • 승인 2020.12.0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CI, Tsinghua U: 2018년 캘리포니아의 산불로 1,500억 달러 피해 발생 보고서 발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UCI, Tsinghua U: 2018년 캘리포니아의 산불로 1,500달러의 피해 발생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건 및 사회 경제적인 비용이 화재가 일어난 범위를 훨씬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2월 캘리포니아 산불에서 불길이 산비탈을 태웠다. 이듬해 화재로 1,50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UCI 그리고 Nature Sustainability 내 다른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비용의 상당 부분이 Golden State 외부에서 느껴졌다. Amir AghaKouchak / UCI

 

 

[캘리포니아 주 어바인, 2020년 12월 7일=ENN]   2018년 캘리포니아 산불은 그 해 미국 전체의 국내총생산의 약 0.7%에 해당하는 15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켰고, 그 비용의 상당 부분의 화재로부터 멀리 떨어진 사람들과 심지어 Golden State 밖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Nature Sustainability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캘리포니아 대학, 어바인, 중국의 칭화대학교 및 타 기관의 연구원들은 화재의 영향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물리적, 역학 및 경제 모델을 결합했다.

8,500건 이상의 각각의 화재가 190만 에이커를 태워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화재가 되었다는 분석이다.

이들 피해 상황을 집계한 결과 직접적인 자본 영향(건물 및 주택)은 전체의 19%인 177억 달러, 전체 22%인 322억 달러가 대기오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59%인 886억 달러의 손실은 운송 및 노동에 대한 장애를 포함하여 경제적 공급망의 붕괴로 인해 간접적으로 발생했다.

공동저자인 스티브 데이브스 UCI 지구시스템과학 교수는 “보험회사, 정책수립자, 언론조차도 캘리포니아 산불로 인한 피해를 평가할 때 인명피해와 물리적 인프라의 직접파괴에 초점을 맞춘다.”며 “이는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모습은 아니다.”고 말했다.

“멀리 사는 사람들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과 공급망의 혼란 등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을 포함시킴으로써 이 프로젝트에 좀 더 총체적인 접근을 시도했다.”고 한다

더욱이 기후 변화, 토지 및 화재 관리, 인구 및 경제 성장, 야생 지대와 도시 간 경계의 커뮤니티 침식 증가가 결합되어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 서부에서 발생한 산불의 빈도와 심각성을 증가시키면서 2017, 2018년과 2020년에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화재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불이 타면서 위성사진에는 캘리포니아의 넓은 지역에 연기가 자욱하게 퍼져 수백 마일 떨어진 지역 주민들에게 위험한 호흡 조건을 유발했다는 것.

전력 송전은 철도 및 트럭에 의한 화물 운송, 파이프라인 운영, 기타 많은 사업 및 인프라에 의존하는 활동과 마찬가지로 화재의 영향을 받았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제적 영향은 실제 화제와는 거리가 먼 산업과 장소에 의해 느껴졌으며, 전체 손실의 3분의1이 캘리포니아 밖에서 발생했다.

“기후로 인한 산불의 광범위한 영향은 이전 연구들이 예측한 것보다 더 클 뿐만 아니라, 주 외부에서의 상당한 영향을 포함하여 더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습니다.”라고 유니버시터 칼리지 런던 연구원인 칭화대학의 시스템 과학 교수인 Dabo Guan은 말했다.

Davis 대변인은 이번 연구가 정책 입안자들과 소방 관리자들이 앞으로 토지 및 산림 관리, 개발 패턴, 화재 진압 노력에 대해 보다 건전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추정 비용이 클수록 화재 예방 및 진압에 더 크고 다른 자원 배분이 정당화 될 수 있다는 것.

특히, 저자들은 재난대응팀이 “주요 인구센터의 전형적 바람이나 중요한 산업 또는 교통 인프라에 가까운 지역에 대한 화재예방 노력에 집중하기를 희망할 수있다”고 제안한다.

한편 미국 국립과학재단과 중국 국가과학재단의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에는 중국 상하이 금융경제대학과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 연구진이 참여했다.

Abou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1965년에 설립된 UCI는 권위있는 미국대학협회의 회원이다. 이 대학은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학업성취도, 최고의 연구, 기술혁식 등으로 유명하다.

Howard Gillman 학장이 이끄는 UCI는 36,000명 이상의 학생이 있으며 222개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활력이 넘치는 지역에 위치하며, 오렌지 카운티에서 두 번째로 큰 고용주로 지역 경제에 매년 50억 달러를 기부하고 있다. (UCI애 대한 자세한 내용은 visit www.uci.edu.를 방문하십시오.)

Media access: 라디오 프로그램/ 방송국은 유료로 캠퍼스 내 ISDN회선을 사용하여 UCI 교수진과 전문가를 인터뷰 할 수 있으며, 이는 대학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ENN에서 전하는 링크된 뉴스는 다음과 같다.

https://news.uci.edu/2020/12/07/uci-tsinghua-u-californias-2018-wildfires-caused-150-billion-in-da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