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과거와 현대사회에서의 청렴의 의미
상태바
(기고)과거와 현대사회에서의 청렴의 의미
  • 김영철
  • 승인 2020.12.1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철 서귀포시 상하수도과장
김영철 서귀포시 상하수도과장

지난 10일 국민권익위원회 ‘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발표에 따르면 제주도가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으며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렴도가 향상되는 것은 제주도민과 공직자들이 청렴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청렴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다. 과거 청렴의 의미는 부패하지 않음을 뜻하는 소극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투명하고 깨끗한 정보공개, 공정한 민원처리, 권한을 남용하지 않는 책임성 있는 일 처리 등이 청렴의 범위에 모두 포함되고 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공무원으로서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를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안일하게 처리하는 것은 청렴하지 못한 행위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으며 그로 인해서 발생 되는 피해를 도민이 떠안게 된다면 공직사회에 대한 불신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올해 1월부터 우리 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하수도 민원 ZERO화를 위한 현장출동서비스’ 민생시책도 적극적인 청렴 사례로 볼 수 있다. 상하수도 불편해소를 위해 연중 무휴 신속하게 현장에 출동하는 서비스로 총 2,444건을 접수, 2,435건(99.6%)을 당일 처리하였다. 시민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 한잔과 악취없는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표로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청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진정 필요한 때이다. 부패하지 않음을 넘어서 현대사회 청렴의 수준에 맞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업무에 책임감을 높여 나가야겠다고 다짐하며, 민생시책에 적극 동참해준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