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온난화가 일련의 큰 지진에 의해 촉발되었을 수 있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온난화가 일련의 큰 지진에 의해 촉발되었을 수 있다"
  • 정유선
  • 승인 2020.12.2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IPT의 연구원 Leopold Lobkovsky , '강도 높은 지진으로 발생한 북극 온난화에 관한 연구' 논문 발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강도 높은 지진으로 발생한 북극 온난화에 관한 연구

 

[2020년 12월23일 = ENN] MIPT의 연구원은 북극의 급속한 온난화에 대한 새로운 학설에 관해 설명했다. 최근 Geosciences의 논문에서 그는 온난화가 일련의 큰 지진에 의해 촉발되었을 수 있다고 시사했다.

지구 온난화는 문명이 직면 한 긴급한 문제 중 하나이다. 대기 중의 온실 가스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견해는 때때로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북극에서 기후 온난화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는 영구 동토층에서 메탄이 방출되고 저장 구역에서 전이성 가스 수화물이 방출되는 것이다.

연구자들이 북극의 온도를 관찰하기 시작한 이래 이 지역은 두 차례의 갑작스러운 온난화 시기를 보였다. 처음에는 1920년대와 30년대에, 그리고 1980년에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림 1. 1900년 이후 북극 기온 이상 변동. 두꺼운 빨간색 선은 두 단계의 갑작스러운 온난화를 나타낸다. 북극 및 남극 연구소에서 수집 한 데이터다이. Credit : Leopold Lobkovsky / Geosciences

 

이 보고서 연구를 저술한 Leopold Lobkovsky는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의 회원이며 세계 해양의 북극 및 대륙 경계에 대한 지구 물리학 연구를 위한 MIPT 연구소의 책임자다.

그의 논문에서 과학자는 설명 할 수 없는 급격한 온도 변화가 지구 역학적 요인에 의해 유발 될 수 있다고 가정했다. 특히 그는 북극과 가장 가까운 지진 활동 지역 인 알류 샨 아크에서 일어난 일련의 대지진을 지적했다.

그의 가설을 시험하기 위해 Lobkovsky는 세 가지 질문에 답해야했다. 첫째, 대지진의 날짜가 온도 상승과 일치 했습니까? 둘째, 암석권 교란이 알류 샨 섬에서 북극 붕 지역으로 2,000km 이상 전파되도록 하는 메커니즘은 무엇입니까? 셋째, 이러한 교란이 어떻게 메탄 배출을 강화합니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과거 자료 분석에서 나왔다. 알류 샨 아크(Aleutian Arc)는 실제로 20세기에 두 차례의 대지진이 있었던 곳으로 밝혀졌다(자세한 내용은 본문 아래). 그들은 각각 약 15년에서 20년 정도의 급격한 온도 상승을 앞섰다.

두 번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암석권 여기 역학 모델이 ​​필요했다. 연구원이 사용하는 모델은 소위 지각파의 전파를 설명하고 매년 약 100km로 이동해야 한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것은 각 대지진 시리즈와 이후의 온도 상승 사이의 지연이 발생하는 것과 일치한다. 이 소요가 2,000km 이상 전송되는 데 15년에서 20년이 걸렸기 때문이다.

세 번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연구원은 다음과 같은 학설을 제안했다. 선반 영역에 도달하는 변형파는 암석권에 경미한 추가 응력을 유발하며, 이는 전이성 가소 하이드레이트 및 메탄을 저장하는 영구 동토층의 내부 구조를 수용하기에 충분하다. 이는 내부 구조와 대기에 물에 메탄을 방출하여 온실효과로 인한 지역의 기후 온난화로 이어진다.

“알류 샨 아크의 대지진과 기후 온난화 단계 사이에는 분명한 상관 관계가 있다. 암석권의 응력을 적절한 속도로 물리적으로 전달하는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추가 스트레스는 전이성 가스 하이드레이트와 영구 동토층을 파괴하여 메탄을 방출 할 수 있다. 이 체계의 세 가지 구성 요소는 각각 논리적이며 수학적 및 물리적 설명에 적합하다. 중요한 것은 이전 모델에서는 설명되지 않은 알려진 사실 (북극의 온도 이상 현상의 갑작스러운 상승)을 설명한다는 것이다.”라고 Lobkovsky는 말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그의 모델은 토론을 통해 혜택을 받고 개선 될 가능성이 높으며 제안 된 메커니즘을 확인하거나 배제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한다.

이 보고된 연구는 러시아 과학 재단의 지원으로 MIPT에서 수행되었으며, NO.20-17-00140이다.

두번의 대지진 시리즈. 첫 번째는 1899년 알류 샨 아크의 동부에서 규모 8의 지진으로 시작되었고, 그 다음 섬의 서부에서 규모가 8.3과 8.4로 두 번 더 발생했다.

두 번째 시리즈는 1957년 진도 8.6의 지진으로 시작되었고 1964년 진도 9.3의 알래스카 지진이 이어졌다.

다음 해에 규모 8.7의 지진이 호의 서쪽 부분을 흔들었다. 이러한 파괴적인 지진 사건 각각에는 수백 킬로미터에 걸친 지하 자원들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은 이 기사를 전하고 있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6601-study-suggests-great-earthquakes-as-cause-of-arctic-warm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